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³оΟ♡/자동차♡상식

[스크랩] 자동변속기 차, 밀어서 시동 걸다간 변속기 망가져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10. 25.

밀어서 시동걸기
수동변속기 차만 가능한 응급조치
자동변속기 차, 밀어서 시동 걸다간 변속기 망가져

배터리가 방전돼서 시동이 안걸리는데 시간은 급하고 마땅히 다른 이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자동변속기 차는 이럴 때 별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견인차를 불러 정비업소로 가거나 도와줄 차가 나타날 때까지 무작정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자력으론 상황을 벗어날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수동변속기 차라면 다릅니다. 스스로 탈출할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차를 밀어서 시동을 걸면 됩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시동 키를 켠 상태에서 기어를 중립에 넣고 차를 밉니다. 한 사람은 운전석에 앉아 있고 다른 사람이 차를 밀어야 하지만 운전자 한 사람 밖에 없다면 혼자서 차를 밀다가 운전석으로 올라타는 방법도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어쨌든 차를 밀어서 탄력이 붙었다 싶을 때쯤 클러치를 밟고 기어를 2단으로 넣은 뒤 재빨리 클러치에서 발을 뗍니다. 몇번만 시도하면 십중팔구 시동이 걸립니다. 일단 시동이 걸리면 공회전 상태를 유지하면서 배터리가 충전되기를 기다린 뒤 운행하면 됩니다.

시동이 걸리기 전에는 전기장치가 먹통이므로 파워 스티어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핸들이 매우 뻑뻑하게 느껴지지요. 평소 정상적일 때와는 다른 만큼 핸들을 꼭 붙잡고 조작에 신경써야 합니다.

적당한 내리막길이 있다면 굳이 사람이 밀지 않아도 됩니다. 차가 스스로 미끄러지는 것을 이용해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평지에서 차를 밀어서 탄력이 받기까지는 꽤 긴 거리가 필요합니다. 핸들 조작도 쉽지 않은 만큼 좁은 골목길에서는 매우 조심해서 시도해야 합니다.

자동변속기는 밀어서 시동걸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억지로 시도하다가는 변속기가 고장납니다. 배터리가 자주 방전되는 차라면 배터리를 신품으로 교환해주는 게 좋습니다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제 니 퍼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