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절 제사상.예절.휴유증 없이 잘보네는방법
1. 진설(陳設) : 식지 않는 음식을 차린다.
2. 출주(出主) :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의 지방을 모두 작성하여 모신다.
3. 강신(降神) : 향상 앞에 나아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가 따라 주는 술을 세번으로 나누어 모시기에 붓고 두 번 절한다.
4. 참신(參神) : 음양의 원리에 따라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한다.
5. 진찬(進饌) : 진설에서 차리지 않은 나머지 차례음식으로서 식어서는 안될 음식을 차린다.
6. 헌작(獻酌) : 제주가 신위에 잔을 올리는 절차이다.
7. 계반삽시(啓飯揷匙), 삽시정저(揷匙正著) : 메의 뚜껑을 열어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은 적이나 편에 올려놓는다.
8. 합문(闔門) 조상님이 식사를 할 수 있게 제청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거나, 제상 앞에 병풍을 가린 후 모두 엎드린다.
9. 계문(啓門) : 연장자가 기침을 세번하면, 전원이 제청 안으로 들어오거나, 병풍을 걷고 일어선다.
10. 철시복반(撤匙復飯) : 수저를 거두고, 메의 뚜껑을 덮는 절차이다.
11. 사신(辭神) : 신을 보내 드리는 절차로서,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한다.
12. 납주(納主) : 신주를 원래의 자리인 사당 감실에 모신다. 지방을 모셨을 경우 지방을 향로 위에 놓고 태운다.
13. 철상(撤床), 음복(飮福) : 차례음식을 내리고 차례상 등의 기물을 정리하고,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덕을 기린다.
지방 쓰는 방법
남자 절하는 방법
1. 양손을 포개 양 팔꿈치와 손이 배 부근에서 수평이 되게 한다.(이때 남자는 왼손이 오른손 위로 올라간다)
2. 허리를 굽혀 손으로 땅을 짚고 왼발을 먼저 구부린다.
3. 오른발을 구부려 왼발 바닥위에 오른발을 포개 앉는다.
4. 엉덩이를 발에 붙이고 손을 구부려 양 팔꿈치가 땅에 닿은 상태에서 얼굴이 손에 닿을 정도로 허리를 굽혀 절한다.
여자 절하는 방법
1. 손과 팔꿈치가 수평이 되도록 어깨 높이로 들고 고개를 숙인다.(오른손등이 왼손등 위로 가도록 포갠다)
2. 포갠 양 손 사이로 시선은 바닥을 향한다.
3. 먼저 왼발을 구부린 뒤 오른발을 구부린 후 오른발을 아래가 되게 발등을 포갠 후, 엉덩이를 내려 깊이 앉는다
4. 윗몸을 45도 앞으로 반쯤 구부려 절한다.
먼저 여자의 경우 속옷을 제대로 갖추어야 하는데속바지를 입고 브래지어로 가슴을 고정시켜줍니다. 브래지어는 굳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 다음에는 속치마를 입고버선을 신습니다.
원래의 버선은 버선코가 안쪽으로 향한 방향으로 신도록 되어 있는데 요즘에는 버선 자체가 방향에 상관없이 신도록 제작되어 나오므로 발 사이즈에만 맞추면 됩니다.
다음은 겉치마 순서. 어깨끈에 양팔을 넣고 치마끈으로 가슴 부분을 둘러 매듭으로 고정시켜주면 됩니다.
이때 겉자락을 왼손으로 잡을 수 있는 방향이 올바릅니다. 본인의 오른쪽 치마가 겉자락으로 오면 됩니다.
치마끈의 매듭은 보통 중앙으로 위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고름 부분의 모양을 울퉁불퉁하게 하므로 팔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한쪽을 정해주도록 합니다.
치마끈 자락이 저고리 밑으로 보일 염려가 있으니 둘러진 치마끈에 한두 번 더 돌려줍니다.
치마가 겹치는 폭은 뒤에서 보았을 때 한 뺨 정도가 적당합니다.
치마를 다 입었으면 속 저고리를 입는 것이 순서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략하는 것이 추세이며 저고리를 입고 고름을 매고 옷매무새를 정리해주면 완성이 됩니다.
남자는 대부분 바지를 먼저 입습니다. 앞 중심에서 왼쪽으로 주름이 가도록 접어 허리둘레를 조절하고
허리띠를 묶습니다. 입은 이의 오른쪽 방향으로 접힌 부분을 넘기면 맞는 방향입니다.
최근에는 허리띠가 바지에 붙어 디자인이 되어있어 편리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저고리를 입을 때는 안쪽의 띠를 묶어주고 고름을 매면 됩니다. 버선을 신은 후 대님을 매는데
대님 대신 매듭 단추로 디자인한 한복이 인기 있는 추세입니다.
그 다음은 조끼, 마고자, 두루마기 순으로 입으시면 됩니다.
고름 매는 법
1. 옷고름을 사진처럼 가지런히 놓는다. 구김이 있다면 입기 전에 깨끗하게 다린다.
2. 짧은 고름이 위로 가도록 사진과 같이 교차시킨다.
3. 위에 있는 짧은 고름을 몸 쪽의 교차된 고름 사이로 넣는다.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4. 교차된 고름 사이로 넣은 짧은 고름을 사진처럼 잡아당긴다.
5. 4번을 끝까지 잡아당겨 매듭을 짓는다. 짧은 고름이 위쪽으로 향한 상태가 바르다.
6. 아래쪽에 있는 긴 고름을 사진처럼 입는 이의 왼편으로 리본 모양을 만들어준다.
7. 6번의 리본에 위쪽에 있던 짧은 고름을 덮어준다.
8. 덮어두었던 짧은 고름의 중앙 부분을 잡고 매듭 위로 넣어 고름을 뽑아준다.
9. 사진처럼 모양이 완성되면 리본 부분을 매만져준다. 리본의 길이가 고름 폭의 1.5배가 되는 것이 알맞다.
10. 고름 끝부분을 뒤쪽으로 가지런히 정리하면 완성. 두 개의 고름 길이가 비슷하면 제대로 맨 것이다.
대님 매는 법
1. 대님이 안쪽 복사뼈에 위치하도록 놓고 발등 부분의 옷을 잡아당긴다.
2. 잡아당긴 옷을 그대로 잡고 발 바깥 방향으로 끝 부분이 위치하도록 돌린다.
3. 2번을 연결해 발목을 감싼다.
4. 대님 끝을 바깥 방향에서 양쪽으로 교차시킨다. 대님의 위아래 방향으로 상관없다.
5. 교차시킨 끈을 복사뼈 방향으로 돌린다.
6. 돌린 5번의 끈을 매듭짓는다. 발 안쪽으로 매듭을 지어야 잘 풀리지 않는다.
7. 매듭은 여자 저고리 고름 매는 방법과 동일. 최근에는 일반 리본 매는 방식으로 쓰기도 한다.
8. 매듭 완성 상태. 다른 쪽 발도 마찬가지로 대님을 맨다. 양쪽을 다 매었으면 일어서서 바지를
적당한 길이(대님이 살짝 보일 정도)로 내려 정리한다. 대님이 없는 개량 한복은 매듭 단추를
구멍에 끼우기만 하면 된다.
고향에 가면스트레스가 쌓인다? 설 명절 휴유증 이기는법
명절은 남자들의 천국?
Q. 명절에는 어째서 여자만 일하는 걸까요? 내내 TV 앞에만 붙어 있다 차려주는 밥 먹고 뒷정리는 나 몰라라 하는 남자들을 보려니 벌써부터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명절이 다가올수록 자꾸만 울화가 치밀어 별것 아닌 일에도 신경질을 내요.
저는 남자지만 여성들이 얼마나 억울할지 이해가 됩니다. 돈은 같이 버는데 집안일은 대부분 여자가 도맡고 있으니 공평하지 못하죠. 하지만 남자들이 왜 안 도와주고 못 도와주는지 그 이유를 한번 생각해보세요. 대개 남자들은 음식 만들고 설거지하는 일은 남자의 일이 아니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손 하나 까딱하지 않는 아버지를 보고 자란 경우에는 특히 더 이런 습관이 몸에 배게 됩니다. 어머니마저 아들이 부엌에 드나드는 것을 못마땅하게 보기도 합니다. 이런 성장 환경이 남자들을 부엌 일에서 멀어지게 하죠.
하지만 잊지 마세요. 남편은 적이 아닙니다. ‘우리는 한 팀’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며 ‘내 문제’가 아니라 ‘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이해하고 도와야 합니다. 남편에게 불평하고 원망하고 비난하는 투로 말하지 말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부드럽게 얘기해주세요. 원하는 바를 정확히 말해야 그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들 역시 명절이 되면 장거리 운전에 경제적 부담, 본가 식구들과 아내 사이에서의 고민 등 나름의 고충이 크다는 것을 인정해주세요. 명절이 되면 특히 예민해지는 아내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남편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누가 더 힘든지를 저울질하는 것보단 서로의 고충을 인정하고 해결하려는 자세가 훨씬 바람직합니다.
남편은 좀 더 적극적으로 아내를 돕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명절 음식을 줄이고 각자 음식을 한 가지씩 해 오는 방법을 제안하거나 식사 후 그릇을 싱크대에 두는 간단한 일은 남자들이 할 수 있도록 솔선수범하는 식으로요. 게임을 해서 진 가족의 남편이 설거지를 하자고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명절에 특히 부부 관계가 나빠진다면 명절 스트레스로 몸이 피곤해서가 아니라 평소 불화가 근본적인 원인일 수도 있으니 두 사람의 관계 또한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날 정도로 심각하다면 반드시 전문의에게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견은 싫어
Q. 개인적인 일까지 참견하고 캐묻는 친척들 때문에 괴로워요. “취업은 어쩔 거냐, 또 언제 하느냐, 아이는 안 낳느냐….” 왜 이렇게 모든 일에 참견인지 모르겠어요.
친척들이 나쁜 의도로 그러는 건 결코 아닙니다. 그분들에게는 관심의 표현이자 단순히 건네는 인사말일 수도 있거든요. 집안 어른이나 친척들의 태도를 내가 고칠 수 없다면 그분들의 얘기에 내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주도적으로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대답할지 미리 생각해보는 것도 좋고요. “좋은 사람 소개 좀 해주세요” “저도 정말 결혼하고 싶은데 비결 좀 가르쳐주세요” “저도 취직하고 싶은데 잘 안 돼서 너무너무 속상해요”라고요. 굳이 대화를 나누지 않고 웃으며 한 귀로 흘려보내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람은 서로 심리적 거리가 있어서 자신의 영역을 침범하면 불편해하거나 불쾌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것을 친한 사이에선 당연하다 생각하고 관심으로 여겨 반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말하지 않아도 내 입장을 알아서 배려해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착각입니다. 내가 참견을 얼마나 싫어하고 괴로워하는지를 직접, 부드럽게 얘기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어른들께 직접 얘기하는 것이 영 용기가 나지 않는다면 친밀한 관계에 있는 친척 누군가에게 간접적으로 얘기를 좀 해 달라고 부탁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그 방법도 효과가 없고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계속 괴롭다면 명절 모임에 참석하지 않는 것도 생각해보세요. 물론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어서 권하고 싶지는 않지만, 명절이 굳이 스트레스받는 날이어야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직접 얘기하는 것도 용기가 나지 않는데 명절 모임에 안 가는 것은 더욱 어려울 겁니다. 문제를 매번 회피하면 더 큰 문제로 번지거나 오해가 생길 수 있으니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직접 대면해 상황을 풀어가는 용기와 지혜를 키워나가시기 바랍니다.
잘 나가는 친척 앞에 초라한 나
Q. 분명 비슷한 처지였던 것 같은데, 어느새 승승장구하고 있는 친척을 보면 자꾸 주눅이 들어요.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모든 면에서 하나같이 잘나가는 그 집 식구들을 보면 나는 왜 이렇게 사나 싶어요.
시기나 질투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 마음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감정임을 받아들이세요. 하지만 그런 친척들을 보며 시기하고 질투하는 자신이 너무나 한심하고 초라하게 느껴져 행복하지 않다는 느낌이 오래간다면 그것은 경계해야 합니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속담처럼 시기나 질투는 친척이나 형제, 친구 같은 가까운 사람에게서 더 강하게 느끼는 법입니다. 내가 누군가를 시기하고 질투한다면 그에게는 내가 얻고 싶고 갖고 싶은 게 있다는 얘기겠죠. 그 사람이 그걸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무엇을 포기했나 생각해보세요. 더불어 나는 얼마나 노력했는지도 돌아보시고요. 그냥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할 줄 모르고 남이 가진 것만 생각하며 괴로워하고 그를 비난하는 것은 상대방에게도 상처를 입히고 스스로 행복도 망치는 어리석은 짓입니다. 자신의 삶에 감사하고 나의 행복과 즐거움에 집중하는 습관부터 먼저 쌓아나가세요.
사실 아무리 잘나 보이는 사람이더라도 내면에 열등감이 있기 마련이며 고민도 하고 갈등도 겪습니다.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고민이나 문제, 불화를 먼저 얘기하지 않으려 하고, 누군가 물어보더라도 적당히 둘러대며 자신의 행복을 과장하거나 미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잘나가는 것처럼 보이는’ 타인의 고통이나 고민을 나만 모르는 경우가 많죠. 상황이나 여건은 언제든 또 변하기 마련입니다. 시기와 질투의 덫에서 빨리 빠져나와 성장의 발판으로 삼으세요. 그리고 그것은 오로지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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