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디카(디지탈카메라)가 필수품이 되고 있는 것 같군요...
그래서 디카로 찍어 블로그에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는 방법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이전에 올려 둔 포스트가 좀 부실해서(?) 합쳐 다시 구성하였답니다.
약간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으나 차분히 읽어 보시면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랍니다.
메이커나 모델이 달라도 기본은 모두 같답니다.
(1) 디카에서 찍을 사진크기(사이즈-해상도)를 미리 맞추어 두자!!
디카로 사진을 찍는다면 찍힌 사진은 필름대신 메모리카드에 저장된답니다.
메모리카드의 용량은 큰 도화지 1장처럼 크기가 정해져 있다고 볼수 있답니다.
찍은 사진들은 1장의 도화지에 차곡차곡 그려져 나간다고 볼 수 있답니다.
큰 사이즈의 사진으로 찍으면 몇장안들어가지만 작은 사이즈로 찍으면 많이 들어간답니다.
보통 해상도라고 불리는 사진의 크기는 카메라의 셋팅에서 바꾸실 수 있으니까 구입하실 떄
포함된 카메라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 보시고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왜 그렇게 복잡하냐구요?..
디카가 찍어주는 사진은 인터넷용만이 아니라 인화,전문용도까지 고려한 크기랍니다.
(2) 디카에서 저장될 사진의 품질(압축방법)을 정해주자!!
디카에서 사진은 메모리에 그냥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용도에 따라 저장방법이 각각 다릅니다.
인화용인지 인터넷에 작게 올릴 것인지에 따라 섬세함이 달라져 메모리카드에 저장되게 된답니다.
가장 좋은 품질은 TIF(TIFF)로 불리며 윈도우 BMP 처럼 찍힌 그대로 저장하는 것이랍니다.
이런 품질의 사진은 특별한 인화용이 아니라면 특별히 찍을 필요는 없겠죠..
대개는 JPG(JPEG)로 찍게 되는데 보통 3단계정도의 압축비율을 선택할 수 있답니다.
인화목적이나 겔러리출품용이라면 최고수준(별3개 또는 super fine)을 선택하시고
개인 포스트용이라면 보통수준(별2개 또는 fine,normal)등으로 하시면 되겠네요.
카메라 해상도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 크게, 고품질로 찍지 마시고 용도에 맞게 잘 선택하여
그때 그때 알맞게 해상도나 저장품질을 바꾸어 쓰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포스트에 올릴 평범한 스냅사진정도라면 1024x768 크기에 보통수준정도의 저장품질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폭을 500~550 정도로 줄여 쓰시면 알맞다고 생각되네요..
(3) 디카에 찍어 둔 사진을 내 컴퓨터로 받자!!
디지털카메라는 카메라의 사진을 내컴퓨터로 가져오기위한 수단이 필요하답니다.
첫번째는 "USB 케이블"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카메라를 구입할 때 CD와 같이 케이블(연결선)이 들어 있습니다.
구입시 포함된 설명서를 꼭 읽어 보세요.
사진을 찍은 후 컴퓨터의 USB 단자와 내 카메라의 USB단자를 연결하면 됩니다.
XP 라면 아무런 작업없이 E 또는 F 드라이브가 생겨납니다.
만약 윈도우미나 98이라면 CD 에 포함된 드라이버파일을 설치해 주세요.
내컴퓨터를 열고 E 또는 F드라이브를 열면 카메라 속 카드내용을 폴더처럼 열어 볼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에 "디카" 폴더를 만든 후 날짜별로 폴더를 다시 만들고 그 속으로 찍은 사진을
복사해 오세요. 카드는 다시 지워야 하니까 꼭 내컴퓨터에 원본을 복사해 두어야 하겠네요.
두번째는 "카더리더"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카드리더는 카메라에 포함되지 않으니 별도로 구입하셔야 한답니다.
1만원부터 여러가지가 있으니 자기 카드에 맞는 것이나 여러가지 카드가 되는 것등을 구입하세요.
카더리더는 속도가 빠르고 쓰고 읽기까지 되므로 편리합니다.
USB 케이블로 연결하게 되며 종류와 가격 성능이 여러가지이니 잘 살펴서 구입하세요.
(4) 내 컴퓨터에 폴더를 만들고 사진을 잘 관리하자!!
압축을 하지 않으면 인터넷에 올리기도 어렵고 보는 것도 느려지게 됩니다.
크게 볼 필요가 없는 사진까지 커다란 원본을 올릴 필요는 정말 없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압축을 하시기전에 압축한 사진만 따로 담을 폴더를 다시 만드는 것입니다.
만약 원본을 망치면 사진을 다시 찍을 수도 없잖아요.
또 날짜를 폴더이름으로 정리하면 나중에 찾아볼 때 매우 편리합니다.
(5) 압축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진을 압축하자!!
압축을 하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지만 우선 알씨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알툴즈 다운로드 페이지 (◀ 클릭-새창으로 뜹니다) 에 가신 후 알씨3.91 설치를 눌러주세요.
이제 알씨도 설치되었다면 압축을 해 봅니다.
사진이 있는 폴더를 알씨로 찾아간 후 [Ctrl]키를 누르고 압축할 사진을 고릅니다.
여러장의 선택된 사진에 마우스오른쪽 클릭, 메뉴를 연 후 이미지크기변환하기를 선택하세요.
크기변환 옵션창이 뜨면
해상도로 조절하기를 선택한 후 사진의 폭을 550 으로 해 주고 크기에 비례를 체크해 줍니다.
압축품질을 80% 또는 90% 등으로 조절해 줍니다. 낮을수록 용량은 작아지고 화질도 나빠집니다.
지정된 폴더에 저장을 선택하고 날짜별 폴더 속에 다시 만든 "압축" 이름의 폴더를 지정합니다.
주의 :: 만약 압축폴더를 따로 만들지 않으면 원본이 망가져서 다시는 회복할 수 없답니다.
<한꺼번에 여러장을 선택하고 작업하면 한꺼번에 크기도 줄이고 용량도 줄여줍니다.
주의할 점은 세로사진은 압축을 끝낸 뒤 회전시켜 주세요.
미리 회전시키면 크기변환 할 때 잘 맞지 않을 수도 있답니다.
그러나 좋은 품질을 얻어야 하는 사진은 회전이나 압축을 따로 작업하는 것이 좋답니다.
이렇게 압축하면 포스트용의 폭 550 사진이라면 용량이 100KB 부근이 된답니다.
또 파일의 이름은 ????.JPG 처럼 되어 있답니다.
(6) 내 컴퓨터에 있는 사진(이미지)을 포스트에 올리자!!
사진이라면 대개 JPG 파일로 되어있겠죠? (GIF,PNG도 있을 수 있지만)
포스트에 사진을 올리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답니다.
방법 1 ::
버튼으로 자기 컴퓨터에서 찾아서 올리기
이렇게 올려주면 특별히 해줄 필요없이 저절로 올라가 바로 보입니다.
방법 2 ::
버튼으로 자기 컴퓨터에서 찾아서 올리기 이 방법은 첨부파일 형태랍니다. 다 올린 후
을 눌러 저장하면
표시와 자기가 올린 파일이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이 표시를 클릭하면 새 창이 뜨고 주소창에 이미지주소가 보입니다.
처럼 태그형태로 태그연습장에서 만들어
결과보기->모두선택->복사->붙여넣기 하셔서 포스트에 넣으세요.
이렇게 얻은 주소는 다른 포스트에도 가져다 쓰실 수 있어요.
(7) 동영상도 올리자!!
동영상은 찍는 카메라에 따라 여러가지 포맷이 있어 좀 복잡할 수 있답니다.
또 인터넷에 올려두어도 접속하여 보시는 분의 환경에 따라 보일 수도 안보일 수도 있답니다.
이유는 동영상은 AVI WMV MPG(MPEG)등등 포맷이 많고 버전도 여러가지이고 압축률,사이즈
또 보시는 분의 코덱설치여부,옵션지정여부 정말 통일이 안되어 있답니다...
가장 안전하려면 일단은 WMV 로 올려두는 것입니다.
자기 카메라의 동영상이 무엇으로 저장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시고 카메라구입시 포함된
CD 를 보시면 WMV 로 바꿀 수 있는 수단(프로그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종류의 모든 프로그램들은 원본을 읽은 후 동영상저장하기에서 포맷선택을 하게 되는데
이 때 WMV 로 해 주시고 사이즈는 잘 알게 될 때까지 우선은 320x240 쯤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동영상을 위한 준비한 서버를 가지고 있지 않고 블로그의 파일첨부기능을 이용하신다면
저장품질도 욕심내지 마시고 낮음을 선택하고 동영상의 길이도 30초이내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동영상의 용량이 400kb 이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400kb 미만의 작은 WMV 동영상이 준비되셨다면 파일올리기로 올려주세요.
올려진 파일을 클릭하시면 포스트오른쪽 위쪽에
sally_jeju.wmv 처럼 표시가 보인답니다.
이 파일제목을 클릭하시면 미디어플레이어가 열리게 되니까 그때 미디어플레이어 메뉴에 있는
속성을 보시면 동영상의 주소가 보인답니다. 주소를 알면 태그연습장을 이용하시면
동영상을 넣으실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