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에는 수분 83%, 당분이 14% 이며 대부분 포도당과 과당이어서 소화 흡수가 잘 된다. 비타민 A 효과를 내는 카로틴도 100g 에 400I.U. 이상 들어있고 비타민 C도 다량 함유돼 있다.
떫은맛을 내는 탄닌과 같은 수렴제는 체내에서 점막표면의 조직을 수축시켜 설사를 멎게 하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줘 순환기계 환자들에게 좋다.
과음을 했거나 음주 다음날도 술이 깨지 않을 때는 감을 2~3개 정도 먹으면 증상이 한결 완화된다. 생감의 성분이 위산과 혼합되면 불용성 침전물이 돼 결석이 되기 쉬우므로 반드시 식사 후에 먹어야 한다.
감의 색소인 베타카로틴과 크립토크산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의 효력을 가짐으로 피로해소나 시력강화에 효과가 있다. 또한 감에 들어 있는 제아크산틴과 루테인은 노인성 황반병성 억제와 백내장 발병을 억제한다.
감에 다량 함유된 색소인 크립토크산틴은 카로틴의 5배의 항암작용이 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고 항산화 작용 및 폐암, 췌장암 예방에 효과가 크다.
또한 감의 라이코펜에는 강한 항산화성을 띄고 전립선암, 유방암, 식도암, 자궁암 및 폐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
▣ 감 효능
1. 비타민 풍부
감의 주성분은 당질로서 15~16%인데 포도당과 과당의 함유량이 많으며 비타민 A, B가 풍부하고 비타민 C는 100g 중에 30~50mg이 함유돼 있다.
2. 칼륨 풍부… 하체 비만에 Good
감은 중간 크기 한 개가 100kcal 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이며 특히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하체 비만에 좋다. 단, 감의 탄닌 성분이 지방질과 작용하여 변을 굳게 하기 때문에 변비가 있는 사람은 주의를 해야 한다.
3. 피로회복 & 체질개선
감은 1년 이상 숙성, 발효시켜 감식초를 만들어 복용하면 피로 회복, 체질개선 등의 효능이 있는데 소주 한 컵 분량인 30cc 정도를 매일 2~3회 장복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냉수, 요구르트, 꿀물, 야채즙 등과 섞어서 마시면 더욱 맛이 좋다.
Tip 1. 감차
‣ 재료: 단감 7개(1㎏), 설탕 2컵(350g)
‣ 조리법
① 단감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후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다.
② 2~3mm 두께로 얇게 저민다.
③ 유리병에 감과 설탕을 켜켜이 재워 15일 정도 둔다.
④ 즙이 우러나면 찻잔에 즙을 1Ts 넣고 뜨거운 물(100㎖)을 부어 마신다.
※ 감을 채반에서 잘 말려 가루를 내여 끓는 물을 타서 마셔도 좋다
‣ 효능: 숙취해소, 멀미, 감기예방
Tip 2. 감 찰떡
‣ 재료: 단감 3개, 곶감 3개, 밤 5개, 단호박 1/4개, 대추 10개, 멥쌀가루 4컵, 찹쌀가루 2컵, 소금, 설탕
‣ 조리법
① 단감, 곶감, 밤, 단호박, 대추를 가늘게 채 썬다.
② 멥쌀가루와 찹쌀가루를 반죽한 뒤 ①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③ 찜통에 젖은 면 보자기를 깔고 ②를 평평하게 깐 뒤 찐다.
④ 김이 오른 뒤 30분 가량 더 찐 후 뜸을 들인 뒤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Tip 3. 곶감 컵케이크
‣ 재료: 밀가루 1컵, 베이킹파우더 1Ts, 버터 30g, 설탕 1/3컵, 계란 2개, 우유 2Ts, 바닐라향료 약간, 곶감1개
‣ 조리법
① 밀가루는 베이킹파우더를 넣어 체에 2~3번 내리고 곶감은 깨끗이 준비해 썰어둔다.
② 우묵한 그릇에 버터를 넣고 거품기로 골고루 저으면서 설탕을 넣고 다시 저어 크림상태가 될 때까지 젖는다.
③ ②에 계란을 조금씩 넣고 저어서 버터와 계란이 완전히 혼합되면 우유와 향료를 넣고 제일 나중에 밀가루와 곶감을 넣고 고무주걱으로 반죽한다.
④ 컵에 절반씩 반죽을 담고 200℃의 오븐에 20분간 굽는다.
⑤ 불이 너무 세면 케이크가 터지기 쉽고 윗면만 타기 때문에 꼬지로 찔러보아 붙어 나오지 않을 때 꺼낸다.
출처 : 음악을 사랑하는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