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지혜·´″°³оΟ♡/건강♡뷰티

[스크랩] 당잔대의 효능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1. 9.

 

당잔대의 효능.

 

산에서 자란다. 뿌리는 굵고,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가 60∼100cm이고 흰색 털이 약간 있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둥근 콩팥 모양이고 잎자루가 길다.

줄기에서 나온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없으며 길이 3∼7cm, 폭 1∼3cm의 넓은 달걀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이 둥글거나 쐐기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7∼9월에 하늘색으로 피고, 줄기 윗부분에 이삭 모양과 비슷하게 달리며, 

꽃차례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지 않는다. 포와 소포는 바소꼴이며,

작은꽃자루는 길이가 2∼4mm이다. 꽃밭침은 () 모양이고 겉에 짧은 흰색 털이 빽빽이 나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화관은 윗부분이 넓은 종()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5개로 갈라진다.

(네이버백과)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Adenophora stricta
분류  초롱꽃과
분포지역  한국(전남·충북·경기·황해·평남·평북)·일본·중국
서식장소  산
크기  높이 60∼100cm, 잎 길이 3∼7cm, 폭 1∼3cm 

암술머리는 밖으로 나오지 않고,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씨방은 하위(下位)이고, 열매는 삭과로 끝에 꽃받침조각이 달려 있는 채로 익는다.
뿌리와 연한 부분을 생으로 먹으며, 뿌리는 해독 및 거담제로 사용한다.
한국에서는 전라남도·충청북도·경기도·황해도·평안남도·평안북도에 분포하고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이용방안
▶화단에 식재하면 좋고 절화용 소재로도 매우 유망하다. 척박지 녹화를 위한 지피용 소재로도 좋다.
▶Adenophora속의 전 종(둥근잔대, 넓은잔대, 도라지모시대, 왕잔대, 두메잔대, 나리잔대, 진퍼리잔대, 수원잔대, 잔대, 털잔대, 모시내, 섬잔대, 가야잔대 등)은 독이 없으므로 어린 싹은 살짝 데쳐 향긋한 산나물로 이용하고 거대한 뿌리는 생식하거나 더덕처럼 양념을 하여 먹을 수 있다.
▶잔대 및 同屬 近緣植物(동속 근연식물)의 근(根)을 沙蔘(사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가을에 뿌리를 채취해서 줄기나 잎,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흙을 깨끗이 털어 씻어서 코르크를 긁어내고 햇볕에 말리던거 불에 쬐어서 말린다.
②성분 : 잔대의 뿌리에는 triterpenoid saponins과 전분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補陰(보음), 淸肺(청폐), 祛痰(거담), 止咳(지해)의 효능이 있다. 肺熱燥咳(폐열조해), 虛 久咳(허로구해), 陰傷咽乾喉痛(음상인건후통)을 치료한다. 또 혈압을 내린다.
④용법/용량 : 10-15g(신선한 것은 30-90g)을 달이던가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해서 복용한다.

유사종
수원잔대(A. polyantha Nakai)는 꽃색, 크기, 개화시기 등 모두 비슷하지만 당잔대보다 잎의 길이가 좁고 짧다. 둥근잔대(A. coronopifolia Fisch)는 한라산 표고 1,500m부터 정상부근에 자생하고 높이는 15cm정도 자라며 원줄기에 모여 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둥근 방석 모양으로 자란다. 7-8월에 짙은 보라색의 아름다운 꽃을 피워 관상가치가 매우 높은 식물이다.

 

 

 

 
출처 : 배움의장 쉼터 카페
글쓴이 : 조약돌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