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는 즐거워·´″°³оΟ♡/요리♡조리방

[스크랩] 떡국 끊이는 비법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2. 2.

<떡국>

 

설날에는 떡국을 먹는 풍습이 있는데요. 떡국에는 많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답니다.

새해 첫 날에 먹는 첫 음식에는 순수와 장수를 기원했다고 합니다. 흰 가래떡의 순백의 색감은 순수를... 긴 모양은 장수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가래떡의 긴 모양과 동그란 모양은 재산이 쭉쭉 늘어나고 돈이 많이 쌓이는 것을 의미하여 부자를 기원했다고 하네요.

떡국은 화려하지도 않으면서 정갈하고 소박한...그리고 경건한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하고픈 선인들의 지혜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재료준비(3인분)

떡국 400g. 소고기 국물 6컵. 진간장 ½큰술. 소금 2작은술. 달걀 2개. 미나리 조금. (김가루. 참깨. 참기름 조금씩.)

떡 삶을 물 : 물 3컵. 청주 1큰술. 소금 2큰술.

고기 육수 만들기 : 양지머리 500g. 물 4리터. 무 1토막. 대파 2줄기. 통마늘 5개. 통후추 조금. 월계수잎 3장. 

고기양념 :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 조금씩

 

 

   

양지머리는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놓습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한번 끓이고 양지머리와 대파. 무. 마늘. 통후추를 넣고 다시 끓입니다.

약 두시간 정도 끓인 다음 양지머리와 채소를 모두 건져내고 고기 국물은 따로 식혀서 냉장고에 잠시 보관합니다.

(고기 국물을 끓일 때는 많은 양의 물을 붓고 끓이고 물을 보충하지 않습니다. 물을 보충하게 되면 고기의 노린내가 살아나고

질겨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식은 고기 국물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기름이 굳어지는데요.

 

굳은 기름을 채로 건져내면 더욱 깔끔한 국물 맛을 즐기는 떡국을 만날 수 있습니다.

담백한 맛을 살리고 느끼함을 없앤 깔끔한 떡국의 기본은 고기 국물의 기름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입니다.

 

   

양지머리는 결대로 찢어서 준비를 하고 달걀은 황지단과 백지단으로 만들어 준비를 합니다.

미나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4cm 길이로 잘라 놓습니다.

 

   

기름기를 제거한 국물은 중불에 끓이고 옆의 불에서 소금과 청주를 넣은 물에 떡국을 부드럽게 데쳐냅니다.

 

   

데쳐낸 떡국을 소고고 국물에 넣고 끓여줍니다. 분량의 양념을 넣고 간을 맞추면 맛있는 떡국이 된답니다.

그릇에 떡국을 담고 준비한 고명을 올리면 설날에 즐기는 맛있는 떡국이 되지요.

기호에 따라 김가루와 참깨. 참기름. 후춧가루를 가미하면 더 맛있는 떡국을 즐길 수 있습니다.

 

떡국에 미나리를 사용하면 은은한 미나리의 향이 떡국의 텁텁한 잡내를 잡아주고 향그런 맛을 선사합니다.

미나리가 없으면 실파나 대파를 이용해도 괜찮습니다.

 

 

떡국 떡을 한번 데쳐서 떡국을 끓이면 떡국이 불지 않고 쫄깃한 맛을 유지하며 국물이 탁해지지 않는 깔끔한 떡국이 됩니다.

 

떡국은 지방마다 재료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떡국 끓이는 방법이 조금씩은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떡국을 예로 들어 설명을 했기에 부족한 부분이 있겠지만. 참고하여 이번 설날에

이 조리법으로 한번 떡국을 만들게 된다면 멋진 맛에 떡국의 매력을 듬뿍 느낄 것이라 생각합니다.

 

떡국의 고명은 떡국의 모양도 살려주고 맛도 한층 올려주는 역활을 하는데요.

한식의 놓치기 쉬운 작은 맛까지 연결해주는 것이 바로 고명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떡국을 끓이는 비법은 크게 어려움 없이 아무나 쉽게 끓일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이번 설날에 피곤한 마님을 잠시 쉬게 하시고 손수 떡국을 끓이는 대감님의 모습을 보여주신다면 더욱 멋진 설날이 되지 않을까요?

..

운전을 많이 해서 피곤하시다구요... ㅡㅡ;;

 

떡국 한 그릇 먹으면 나이 한 살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어머님의 손맛을 담아낸 떡국...

한 입에 쏟아지는 행복과 추억을 맛있는 떡국에서 한번 찾아보세요. 멋진 명절..휴일이 될 것입니다.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카페총수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