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지혜·´″°³оΟ♡/건강♡뷰티

[스크랩] 뽕잎이 당뇨에 도움이 되나요?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3. 7.

뽕잎이 당뇨에 도움이 되나요?
 

뽕잎이 당뇨에 도움이 되나요?

 

 

당뇨병 예방 및 치료 효과

뽕잎에는 당뇨병을 예방해 주고,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을 떨어뜨려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엄청난 숫자의 당뇨병 환자가 있다.

우리나라에는 적어도 2백만명 의 당뇨병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리고 이 수자는 앞으로 더욱 더 늘어날 전망이다.

요즘은 어린 아이 중에서도 당뇨로 시달리는 아이가 많아지는 형편이다.

그러므로 당뇨에 대한 일반의 관심은 매우 높다.

옛의서에 보면 뽕잎이 음수증(飮水症)이나 소갈증(消渴症)에 좋다고 적혀 있다.

즉 요즘의 당뇨병이라고 볼 수 있는 증세에 좋다는 것이다.

당뇨병에 걸리면 목이 말리고 물을 많이 먹어야 하는 병이므로 음수증나 소갈증이라 한다.

50여년 전 뽕잎이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는 의사들의 연구 결과 보고가 이미 있었다.

10여년 전 뽕잎이 당뇨에 효과가 있다고 다시 확인되었다.

 

누에가루가 정말 혈당을 떨어 뜨리는 효과가 있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혈당을 떨어 뜨리는 효과가 분명히 있다.

누에가루의 당뇨효과는 잠사곤충연구소 연구팀과 경희대 약대 교수팀의 공동연구로 밝혀 졌다.

누에가루가 당뇨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이다.

누에의 이런 당뇨병에 효과적인 성분이 어디서 부터 오는가?

자신의 몸속에서도 만들어지고 있겠지만, 대부분 누에가 먹은 뽕잎에서 오는 것다.

뽕잎속에 혈당을 떨어 뜨리는 성분이 여러 가지 밝혀졌다.

 

뽕잎에서 당뇨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진 것은 모란 에이(moran A)라는

성분과 알파 글루코시데이즈 제해제(α-glucosidase inhivitor)라고 알려진 노지리마이신

(Nozirimycine)과 칼리스테진(calystegin) 등이 있지만 이들 성분말고도 다른 성분이 더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임상실험에서 20-30대 당뇨병 환자 3명에게 뽕잎을 먹인 결과 10일 전후하여 요당(尿糖)이 최고 10.56에서 2.97g으로

9.5에서 2.2g으로 7.7에서 2.4g으로 각각 떨어졌다고 보고하면서 뽕잎을 먹은지 2-3일만에 입이마르는 느낌이 없어졌다고 하였다.

 또한 먹은지 10일 전후해서 오즘에서 나오는 당이 현저히 줄었다고 한다.

 

뽕잎은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즉 나이를 먹으면 당뇨병이 생기는 쥐는 이자(췌장)의 랑겔한스섬 조직의 베타세포가 없어져 인슐린을 만들지 못하게 된다.

그 결과 혈당이 올라가게 된다. 이런 흰쥐에게 낳은지 6주부터 뽕잎을 사료에 섞어 먹였다.

 

이 흰쥐들에게 포도당을 먹이면 뽕잎을 먹이지 않은 것은

700mg/㎗까지 혈당이 올라가지만 뽕잎을 먹인 것은 500mg/㎗에 머물고 만다.

또 피속의 인슐린 함량을 보면 뽕잎을 안먹인 것은 10uU/㎖ 정도에 불과하지만 뽕잎을 먹인것은 30uU/㎖ 가까이까지 올라간다.

한편 뽕잎을 섞어 먹인 흰쥐의 베타세포를 현미경으로 보면 정상의 것보다 약간 작지만 베타세포가 그대로 있다.

 

그러나 뽕잎을 먹이지 않은 것은 베타세포의 내부가 텅비어있다.

즉 인슐린을 만들 수없게 되어 혈당이 올라가는 것이다.

이런 결과는 뽕잎을 계속 먹으면 나이가 들어 당뇨병이 발생하게 되는것을 막아줄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한편 당뇨병이 일어나게 하는 약을 매일매일 먹이면서 동시에 뽕잎을 먹이면 당뇨병이 일어나지

않는데 이것은 뽕잎이 당뇨가 일어나는것을 막아 주면서 동시에 치료를 해주는 도움이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뽕잎 속에는 당이 한꺼번에 녹아나오지 않도록 하는 성분도

있어서 현재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으리라고 본다.

따라서 뽕잎차 등을 자주 먹는것은 당뇨병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될것이다.

 

 

 

 

 

민간 요법으로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뽕잎에 대해서  pub-Med에서 검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001년 인도에서 당뇨병 환자에게 뽕잎을 1회 1gm씩 1일 3회 복용시킨 결과,4주후 공복혈당치가 20%감소했고,총

콜레스테롤이 12%,중성지방이16%,LDL콜레스테롤이 23% 감소했으며 심장을 보호하는 HDL 콜레스테롤은 18%증가하였다.

 

이렇게 우수한 성적을 저렴한 가격에(1kg 2만원) 소량만 복용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필자가 알기로는 뽕잎이 유일하다.

일본에서도 당뇨병 환자에게 뽕잎을 투여한 논문이 발표되었으나 웬 일인지 초록도 제공하지 않았다 사람에서 뽕잎 추출물

(뽕잎차)가 장에서 당흡수를 억제하는것은 미국 당뇨병 협회지 미국 임상영양학회지에 발표되어있다.

 

동물실험 결과 강력한 항산화작용과 염증 억제작용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작용이 밝혀졌다.

동맥경화 억제작용

신체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 증가

항암 작용

신경보호 작용

간보호 작용

관절염 억제 작용

세균, 바이러스 억제 작용.

 

 
출처 : 배움의장 쉼터 카페
글쓴이 : 파도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