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지혜·´″°³оΟ♡/건강♡뷰티

[스크랩] 바른 자세가 아름다운 몸매를 만든다 Body Balance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4. 20.

바른 자세가 아름다운 몸매를 만든다 Body Balance

 

자세가 비뚤어지면 보디라인이 흐트러지면서 통증이 생기는 것은 물론,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바뀐다. 체형이 바르게 잡히면 살이 쉽고 바르게 빠져 요요현상 걱정도 없다. 곧고 슬림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주는 체형 교정 운동법.

 

 

체형 교정이란?

 

나쁜 자세는 비만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세가 바르지 못해 체형이 틀어지면 근육의 긴장과 균형이 깨져 몸 내부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특히 척추가 휘면 혈액과 림프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진다. 이는 불필요한 지방을 몸에 축적시키고 수분 대사에도 영향을 미쳐 쉽게 살이 찌고 붓는 체질을 만든다. 또 척추가 휘면 골반도 함께 휘게 되는데, 골반이 휘면 엉덩이가 처지고 내장도 내려앉아 뱃살까지 처지게 된다. 책상에 오래 앉아 일을 하거나 컴퓨터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면 체형이 비뚤어지기 쉬우므로 날씬한 자세 미인이 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는 노력이나 체형 교정을 위한 체조를 틈틈이 해줄 것. 체형을 바르게 되돌리면 지방층에 노폐물이 생기지 않아 부기 없고 탄력 있는 몸매로 가꿀 수 있으며, 셀룰라이트의 생성을 줄여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다.

 

 

 

 

 

Part 1 바른 자세 습관 기르기

서 있을 때

NG 어깨와 고개가 앞으로 굽어 있고 등은 휘어 있다. 체중이 허리로 몰려 허리 관련 질병을 일으키고 허리 부분에 지방이 뭉치게 된다.
OK 발뒤꿈치에 체중을 싣고 턱은 안으로 당기고 아랫배는 집어넣고 엉덩이는 당겨 올리듯이 선다. 가슴을 너무 내밀지 않도록 하고 양발에 무게를 고루 싣는다.

 

 

가방을 들었을 때

NG 가방을 한쪽으로 메면 어깨, 골반, 다리가 틀어지기 쉽다. 척추측만증이 생길 수 있고 비뚤어진 자세를 몸이 기억해 가방을 메고 있지 않아도 불균형한 자세가 된다.
OK 양쪽 어깨에 무게가 실리는 배낭을 메는 것이 가장 좋고, 한쪽으로 메는 가방은 좌우로 번갈아 메거나 한 손에 들 것.

 

앉아 있을 때

NG 등받이에 엉덩이를 붙이지 않고 눕듯이 기울어진 자세는 허리에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척추에 무리를 주므로 절대 금물. 다리를 꼬거나 턱을 괴는 자세도 피할 것.
OK 머리는 앞과 위로, 등은 뒤로, 무릎은 앞으로, 발뒤꿈치는 뒤로 향한다는 이미지를 연상한다. 의자에 닿는 엉덩이뼈를 바르게 세워 앉는 것이 포인트. 
 

물건을 들 때

NG 잘못된 자세로 물건을 들다가 허리를 다치는 경우가 많다. 무릎을 이용하지 않고 허리를 구부정하게 구부린 상태에서 물건을 들면 허리에 많은 무리가 간다.
OK 먼저 무릎을 굽혀서 물건을 몸과 최대한 밀착시키고 허리를 꼿꼿이 세운 상태에서 물건을 그대로 들어 올린다.

 

 

Part 2 체형을 교정해주는 체조

 

목 & 어깨


▲1 오른쪽 손바닥을 머리에 대고 천천히 머리를 아래로 당긴다. 이때 천천히 체중을 오른쪽 다리로 옮긴다.

  2 겨드랑이 근육이 늘어나는 느낌으로 오른쪽 팔꿈치를 천천히 뒤로 넘겼다가 제자리로 돌아온다. 4회 반복한 뒤 반대쪽도 실시한다.

▲1 엎드려서 두 팔을 몸 앞쪽에 놓고 발을 곧게 편다.

  2 머리를 뒤로 젖히고 목을 최대한 길게 뻗으면서 가슴을 끌어 올린다.

  3 두 팔을 앞으로 밀면서 스트레칭한 뒤 제자리로 돌아온다. 5회 반복한다.

 


척추


▲1 팔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꿇은 상태로 엎드린다.

  2 목에 힘을 빼고 고양이 등처럼 등을 말아 올린다. 이때 등과 허리 근육이 펴지는 느낌이 들도록 5초간 유지한 뒤 제자리로 돌아온다. 3회 반복한다.
▲1 무릎을 구부리고 오른쪽 다리를 왼쪽 다리에 건다.

  2 양손은 마주 대고 하늘을 향해 뻗는다.

  3 손은 고정하고 다리를 좌우로 5회 움직인다. 다리를 바꿔 동작을 반복한다.

 

골반

 

▲1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서서 양손을 허리에 댄다.

  2 골반을 천천히 오른쪽으로 둥글게 돌린다. 이때 등과 무릎이 굽지 않아야 한다. 20회 반복한 뒤 반대쪽도 실시한다.
▲1 누워서 척추와 허리로 바닥을 누른다.

  2 무릎을 편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곧게 하늘을 향해 뻗는다.

  3 척추는 고정한 상태로 뻗은 다리로 크게 원을 그린다. 5회 반복한 뒤 반대쪽도 실시한다.

 

다리

 

▲1 허리를 곧게 펴고 서서 양손을 허리에 올린다.

  2 왼쪽 다리를 앞으로 내밀고 무릎을 굽혀서 몸의 중심을 왼쪽 다리에 싣는다.

  3 오른쪽 다리는 뒤로 쭉 뻗은 상태에서 15초간 유지한 뒤 제자리로 돌아온다. 2회 반복한 뒤 반대쪽도 실시한다.
▲1 바닥에 앉아 무릎이 바닥에서 뜨지 않도록 하면서 오른쪽 무릎을 옆으로 구부린다.

  2 왼손으로는 몸 뒤쪽을 짚고 오른손은 오른쪽 발목을 잡는다.

  3 오른쪽 무릎을 왼쪽 무릎보다 높이 들어 올렸다가 바닥에 내려놓는다. 3회 반복한 뒤 반대쪽도 실시한다.

 

 

내 체형을 알아보는 Self Check!

Check 눈을 감고 무게중심 알아보기

거울 앞에 어깨와 배의 힘을 빼고 두 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선다. 눈을 감고 1분 동안 움직이지 않고 서 있는다. 1분 뒤 눈을 뜨고 자세가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한다.

Result

눈을 감고 서면 자연스럽게 몸이 기울기 때문에 척추가 휜 상태를 알 수 있다. 몸이 앞으로 기울어졌다면 일자목일 가능성이 있고 두통, 어깨 결림, 집중력 저하가 생길 수 있다. 몸이 뒤로 기울어져 있다면 복부 근력이 약한 것으로 복부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근력 강화에 힘써야 한다. 몸이 오른쪽, 왼쪽으로 기울어졌다면 어깨가 처진 상태로 요통이 생길 수 있고 옷을 입었을 때도 맵시가 나지 않는다. 몸이 좌우로 비틀려 있다면 골반이 뒤틀린 것으로 심하면 휜 다리의 요인이 되기도 하니 체형 교정에 힘써야 한다.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카페총수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