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는 즐거워·´″°³оΟ♡/식재료♡정보

통을 이기는 질경이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4. 26.

두통을 이기는 질경이

 
 
일년 열두달...나는 한번도 감기니 뭐니 그런걸로 앓아눕질 않는데, 도저히 못이기는 것이있다면
생리전에 생기는 두통이다. 생리통이라고 하기엔 억울할 정도로 편두통이 심할때도 있다.
특히, 그날이 올때쯤, 기분나쁘게 느끼는 두통의 예감은 실제 고통 진행형으로 변할까에 대한 두려운 스트레스이다.
두통이 오면 식욕도 없고, 눈도 아프고 치아도 아프고 맥이 빠지니, 아무런 의욕이 없이 두통이 사라질때까지
며칠을 기다려야하니 그것이 고통이다. 진통제로 짓누르는것도 별로 효과가 없어 매번 두통이 올때마다
이번엔 확실히 잡아야 겠다 벼르지만, 이미 진행후엔 자가치료할 의욕조차도 없어 그때마다 당하고 지냈다.

그러나 두통이 매달 꼬박고박 따라 오는건 아니고,
어떤때는 두통이 올것이라는 예감만이 짙게 있다.

한쪽에서는 두통이 오려고 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막으려하는 순간이랄까?
당해본 사람들이면 알겠지만, 두통으로 진행은 바로 이순간을 어떻게 버티느냐인데
심하게 진행되어 며칠가기도 하고 잘만 다스리면여기서 멈추기도 한다.
머리가 개운치 못하다는 느낌이지만, 평소대로 의욕도 있는 만큼
두통을 오길 기다렸다가 치료방법을 실험하기엔 너무 잔인하니 바로 이때다 싶어
평소 눈여겨둔 민간 두통치료제 질경이요리를 해먹어 보기로 했다.
이틀동안 두통을 감지한 상태로 질경이 요리를 하여 치료를 시도한 결과는 좋았다.
두통은 더이상 진행되지 않았다!! (옮겨온글)

눈여겨 둔 두통 민간치료제 질경이 건강 정보:

한방에서는 잎과 종자를 약재로 쓰는데, 간 기능을 활성화하여 어지럼증·두통에 효과가 있다 .
이유없이 두려움이 많아지고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는 등 시력이 약해지면서 귀가 잘 들리지 않으면
간의 기가 허약해진 것이다; 이때 질경이 잎사귀를 먹거나 국을 끓여 먹는다.
-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 눈이 충혈되고 물체가 희미하게 보이는 증상과 어지럼증, 두통에 좋다. 

자가 두통치료제로 먹은 질경이 요리 1- 질경이 죽

후기/
얼마전에 처음으로 질경이 요리를 해보고 난후, 질경이를 자세히 공부힌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
그후 블로그 방문자들의 댓글을 통해 질경이(차전자)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되었다.
그중 하나가 한국에서는 시골출신일수록 질경이가 식용인지 모르는데,
프랑스에 사는 사람은 질경이에 대해 너무도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몇 년 전에 프랑스 식물학자가 질경이에 대해 한국에서는 식용을 하느냐는 질문에 답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곳 프랑스에는 질경이가 아주 대형입니다. 토질관게인 것 같습니다. 우리 시골집에도 주변에 아주 많습니다.
야생마늘처럼 김치도 담그고 설명하신 대로 나물도 국도 끓여 먹습니다.
(한국에) 질경이를 모르시는 분이 그처럼 많다니 놀랍습니다" -grospoisson 

또 대부분 사람들은 질경이를 너무도 모르지만,
어떤분은 질경이에 대해 아주 박식하기도 하여 이렇게 댓글로 적고 있다
(그분들은 역시 뭔가 다르다^^)

"질경이를 보다니... 5자차 라고 해서 복분자 오미자 토사자 구기자 차전자(초) 오자를 장복하면
무병장수 한다는 기록이 있답니다" - dream 님

"*** Fiber' 라고 변비 치료제로 쓰이는 약이 있잖아요.
그 약은 가루로 되어 있는데 100% 차전자(질경이) 씨앗 껍질 가루랍니다.
완전 섬유질로 되어 있는 질경이 가루를 물에다 타서 마시면
그것이 위장에 들어가 몇 십배로 불어나서 장내 청소를 깨끗이 해준다고 합니다.
저는 십여년전에 그거 누가 주어서 한번 먹어보았는데 정말 효과가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질경이를 유진님처럼 된장국이나 무침으로 해먹는다면 정말 변비 같은데 특효가 될 거라고 생각되어요"- 루비님

"질경이김치...장아찌도 넘 좋아요 ~ 된장국 저도 끓여보아야겠습니다.
작년에는 질경이로 담궈 잘 먹었습니다" - 비바리님





 
자가 두통치료제로 먹은 질경이 요리 2- 질경이 쌈.


두통치료제로서의 질경이요리
질경이 죽과 쌈(1인분)/ 재료: 쌀 1/2 컵, 생수 500ml 1병, 왕질경이 1포기, 대추, 양념간장, 양념과일쌈장

운좋게도 정원에서 발견한 왕질경이다; 왕질경이 뿌리는 파뿌리처럼 길고 부드럽고 맛있게(?) 생겨 잘 말려두었다.
질경이 종류는 질경이,왕질경이 창질경이, 개질경이, 왕질경이, 털질경이등이 있고 모두 식용또는 약용한다.


질경이죽을 만들기위해 줄기를 잘게 자르고 잎은 쌈에 쓰려고 따로 떼어 잎뒷면을 소독하듯 깨끗이 씻었다.

속잎도 질경이 죽에 조금쓰고, 나머지잎은 쌈에 쓸것이다.

죽이 끓는 동안 쌈을 만들어 먹는다.
과일가루 쌈장만들기

질경이 죽 만들기

1-쌀과 대추(반을 잘라서~)는 씻어 1시간이상 불린다. 2- 우선 생수 반병과 불린쌀과 대추를 넣고 중간센불에서 끓인다.
3- 불을 약하게 하고 나머지 생수 반병을 더 붓고 질경이 줄기다진것을 넣고 쌀이 푹익게 끓으면 불을 끈다.


먹기직전에 질경이 속잎을 죽에 얹어 남은 열기로 익혀 양념간장을 최대로 맛있게 만들어 곁들인다.

이것이 두통을 치료하는 질경이죽~ 질경이잎은 약간 질기고 다른 산채가 가진 쌉싸름한 맛도 있는데,
질경이요리는 질기게 따라붙는 두통을 이기는데 좋은 민간처방제이다.

 
출처 : 배움의장 쉼터 카페
글쓴이 : 조약돌 원글보기
메모 :

</!-by_daum->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