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지혜·´″°³оΟ♡/건강♡뷰티

[스크랩] 운동 후 마시는 음료는 어떤 것이 좋을까?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4. 29.

운동 후 수분 공급은 저지방 우유나 유단백질이 함유된 스포츠 음료가 권장된다.

 

영국 노팅검 트렌트 대학교의 루이스 제임즈 박사와 연구진은 운동 후 탈수된 신체는 전해질과 탄수화물만 들어 있는 음료보다 우유에서 나온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가 신체의 수분 밸런스를 잘 회복시키는 것으로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영국영양저널(British Journal of Nutrition)' 1월 호에 발표했다.

 

이전의 다른 연구에서도 운동 후 저지방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운동으로 잃은 수분과 칼슘, 칼륩, 마그네슘을 포함하는 전해질의 보급과 근육의 회복과 증강을 위해 탄수화물만을 함유하는 음료보다 우수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고온 환경에서 운동을 한 후 수분 공급을 위한 유단백질의 효과에 대해 조사했다. 8명의 남성이 간혈적인 운동으로 체중의 1.9%를 감량하고, 수분 손실량의 150% 수분 공급을 위해 열량과 전해질이 동일한 두가지 음료를 마시게 했다.

 

그 중 하나는 1L당 65g의 탄수화물을 용해한 '탄소화물 음료'dlau, 다른 하나는 1L당 40g의 탄수화물과 25g의 유단백질을 용해한 '유당백질 음료'였다. 그리고 이 두 음료의 나트륨과 칼륨 농도, 및 에너지 밀도와 지방 함량은 동일했다.

 

운동 전후와 수분 공급 4시간 후에 소변 샘플을 채취했다. 수분 보급 후 소변의 충 배출량은 '유단백질 음료(931ml)'보다 '탄수화물 음료(1,212ml)'가 더 많았다.

 

신체 수분량은 '탄소화물 음료'의 섭취 후에는 43%이었으나,' 유단백질 음료'의 섭취 후에는 55%로 많아졌다. 전체적인 체액의 균형은 두 음료 모두 완전한 균형을 맞추진 못했지만 '유단백질 음료'는 '탄수화물 음료'보다 불균형 정도가 적었다.

 

제임즈 박사는 "이 결과는 체액 저류를 증가하기 위해서는 유단백질이 탄수화물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적어도 운동 후 탈수상태에서 마시는 음료는 탄수화물만 함유되어 있는 음료보다 유단백질을 첨가한 음료가 운동 후의 수분 보급을 위한 음료로서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카페총수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