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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이어스 타이어
바이어스 타이어의 카카스는 1 프라이(PLY)씩 서로 번갈아 코드의 각도가 다른 방향으로 엇갈려 있다. 따라서 코드가 교체하는 각도는 지면에 닿는 부분에서 원주방향에 대해 40˚ 전후로 되어 있다. 안정된 성능은 바이어스 타이어의 강점이다.
(2) 래디얼 타이어
래디얼 타이어는 카카스를 구성하는 코드가 타이어의 원주방향에 대해 직각으로 배열되어 있고 구조의 안정성을 위하여 트레드 고무층 밑에 원주방향에 가까운 각도로 코드를 배치한 벨트로 단단히 조여져 있다. 따라서 래디얼 타이어는 트레드부의 강성이 높고, 래디얼 구조의 카카스 코드에 의해 고속 타이어로서의 성능을 발휘한다.
Note : 벨티드 바이어스 타이어
바이어스 타이어의 카카스 위에 래디얼 타이어와 같은 벨트를 붙인 것으로 벨트의 효과에 의해 트레드부의 강성이 높아져 지면과의 접촉을 좋게 하여 조종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벨티드 바이어스 타이어는 바이어스 구조에서 래디얼 구조로 발전된 과정에서 생성된 타이어이다.
튜브리스 타이어
튜브리스 타이어는 자동차의 고속화에 따라 고속 주행 중 펑크 사고의 위험에서 운전자와 차를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타이어는 튜브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타이어의 내면에 공기투과성이 적은 특수고무(인너라이너)를 타이어와 림으로부터 공기가 새지 않도록 구조되어 있으며, 주행 중에 못에 찔려도 공기가 급격히 빠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이 밖에도 급격한 공기누출을 방지 하기 위해 인너라이너 내부에 밀폐성이 좋고 고착성을 갖는 시멘트를 붙인 튜브리스 타이어가 있다.
튜브리스 타이어의 장점
- 공기압의 유지가 좋다.
- 못 등에 찔려도 급속한 공기 누출이 없다.
-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직접 림에 접촉되고 있기 때문에 주행 중의
- 열 발산이 좋다.
- 튜브 물림 등의 튜브에 의한 고장이 없다.
- 튜브 조립이 없으므로 작업성이 향상된다.
튜브리스 타이어의 단점
- 타이어의 내축, 비드부에 흠이 생기면 분리(Separation)현상이
- 일어난다.
- 타이어와 림의 조립이 불안전하거나, 림 플랜지 부위에 변형이
- 있으면 공기 누출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 비포장 도로를 주행할
- 경우, 노면의 돌 등에 의해 림 플랜지 부분이 손상을 입어 공기
- 누출을 일으킬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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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름용 타이어(Summer Tire)
눈이 오지 않는 시기(봄, 여름, 가을)에 사용하는 타이어로서 고속주행에 따른 소음 및 승차감, 조종 안정성을 우선으로 하여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타이어이다. 일반적으로 별도의 지침이 없는 한 여름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를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여름용 타이어의 용어가 없다.)
(2) 사계절용 타이어(All Season Tire)
적설기간이 짧은 지역에서 여름용과 겨울용 타이어를 교체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트래드에 커프를 여름용 타이어보다 더 많이 설계한 타이어를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겨울용 타이어를 제외한 모든 계절용 타이어를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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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노우타이어(Snow Tire)
스노우 타이어는 승용차용, 소형 트럭용, 경트럭용, 트럭버스용 등 그 용도가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강설지역에서의 스노우 타이어 사용은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겨울용(스노우)타이어의 트레드는 미세한 블록으로 나뉘어져 있고, 이것은 러그형의 구동력과 리브형의 옆미끄럼 방지의 장점을 각각 취하여 눈 위에서 주행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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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스터드 스노우 타이어
빙결된 노면에서의 스노우 타이어는 일반타이어에 비해 상당한 효과가 있지만 구동력, 제동력, 옆미끄럼 방지 등에 대한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이에 스노우 타이어에 금속의 스터드 핀을 박아 넣어 빙결 노면에서 주행성능을 높인 것이 스터드 타이어이다. 스터드 타이어는 다음의 2가지 주의사항이 요구된다.
- 트레드에 단단히 고정되고 트레드를 손상시키지 않는 형상을 유지할 것
- 스터드 핀이 트래드 평면과 항상 적당한 정도로 돌출해 있을 것
02. 스터드레스 스노우 타이어
스터드 타어이어가 설로, 동결로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반면, 스터드에 의한 도로파손이 야기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겨울용 타이어로 개발된 것이 스터드레스 스노우 타이어이다. 스터드를 쓰지 않고 미끄러지기 쉬운 악설로나 동결로에서 주행성능을 최대한 높인 스터드레스 스노우 타이어는 기존의 스노우 타이어보다 스노우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다.
03. 스노우 타이어의 원리
타이어가 회전하면 눈 기둥은 트레드 홈 속에서 잘려 나가지 않으려고 어떤 종류의 저항을 하게 된다. 이것을 눈의 전단 저항이라고 하며, 스노우 타이어의 기능을 발휘시키는 기본적인 원리이다.
ㆍ추위에도 부드러운 고무
고무 배합 기술의 진보에 따라 아무리 추운 저온에서도 부드럽고 말랑말랑하여 눈이나 얼음에 밀착될 수 있도록 특수한 배합고무가 사용되고 있다.
ㆍ모든 도로에서 주행이 가능
겨울철 동결된 노면 및 적설, 답설로에서도 제반 성능이 좋아야 한다.
● Best ■ Good ▲ Regu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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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ded tire | ● | ● | ● | ▲ |
Studless tire | ■ | ■ | ● | ■ |
(1) 일반 타이어
그라운드 타이어라고 하며 응급용이 아닌 정규 타이어를 지칭한다.
(2) 응급용 타이어(승용차)
펑크 등의 손상에 의해 일반 타이어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타이어를 말한다. 응급용 타이어는 트렁크의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고, 차체 증량을 가볍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a) 꺽어 접는 응급용 타이어
(b) T 타입 응급용 타이어
응급용 타이어는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에만 사용 하도록 제조된 것이며 80km/h 이상을 주행해서는 안 된다. 또한 팽창 압력은 60ps를 유지해야 하며, 최소한 한 달에 한번 정도 공기압을 점검해야 한다.
(3) 런플렛 타이어
주행 중 펑크 등의 손상에 의해 타이어내의 공기압이 제로가 되어도 타이어 교환을 행할 장소까지 80km/h의 속도로 80km 주행 가능한 타이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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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트래드(지면과 접촉하는 부분)에는 특수한 타이어를 제외하고는 다양한 형상이 있다. 이러한 형상은 차량의 고급화, 고성능화, 그리고 장거리화 등 용도가 다양해지면서 점점 복잡하고 다양하게 제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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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 제동력,구동력의 증가 조종성, 안정성, 옆미끄럼 방지 경제성의 향상(내마모성 연료비의 절감) 타이어의 발열에 대한 방열효과 소음감소, 승차감의 향상 |
외관 | 상품가치의 향상(스마트함, 모양 좋음, 튼튼함 등...) |
(1) 커프(kerf)
커프는 트레드 형상의 일부이다. 타이어의 트레드면에 얇은 홈을 넣은 것을 의미하며, 타이어가 가류용 금형(몰드)에 칼 모양의 것을 장치하여 가류하게 된다. 커프가 트레드에 조각되어 있는 이유는 제동 성능을 좋게 하거나 옆미끄럼 방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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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패턴 (Rib Pattern) |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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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그패턴 (Rug Pattern) |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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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 러그 패턴 (Rib Rug Pattern) |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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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럭 패턴 (Block Pattern) |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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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칭 패턴 (Asymetirical Pattern) |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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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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