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는 즐거워·´″°³оΟ♡/식재료♡정보

[스크랩] 반조리식품을 활용한 집들이 음식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08. 11. 26.

신부 친구를 위한 반조리 식품 활용 요리

신혼 집들이 요리에 대한 모든 것

 

 

결혼 후 처음으로 여는 집들이. 신부 친구들과 회사 동료, 어른들에게 솜씨 좋은 신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어떤 메뉴를 어떻게 내놓아야 할까? 반조리 식품을 활용한 요리부터 동남아 퓨전, 한식 요리, 스타일별 테이블 스타일링 그리고 가사 도우미나 책에서 도움을 얻는 방법까지. 신혼 집들이 요리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cooking start···
최고의 요리로 한 상 번듯하게~
만드는 재미와 초대하는 기쁨을 누리자


손님 초대를 위한 요리는 준비하는 사람에게 특별한 기쁨을 선사합니다. 친구들이나 회사 동료, 시댁 어른 등 초대할 사람들이 맛있게 먹을 상상을 하며 양식이나 한식, 퓨전 등 요리 코스를 제각각 다르게 짜는 것도 재미있고, 상큼한 전체와 푸짐한 메인을 정하고 느긋하게 담소를 나눌 때 곁들이기 좋은 후식까지 마무리하다보면 절로 웃음이 납니다. 게다가 음식을 더욱 맛있어 보이게 할 테이블 스타일링에 대한 아이디어까지 생각해두면 손님 초대 상차림을 모두 끝낸 듯 뿌듯하기까지 하죠.


이번 책 속 부록 <신혼 첫 집들이 요리>도 이런 흐름에 맞추어 구성했으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메뉴는 손님에 따라 6~7가지 정도 정하고 필요한 재료를 빠짐없이 기입한 장보기 표를 만드세요. 요리는 메인 3~4가지에 입맛을 돋우는 메뉴 두어 가지, 후식 1~2종류면 충분합니다. 거기에 손님 수에 따라 분량만 정하면 되고요. 분량은 10인을 기준으로 할 경우, 메인을 두 가지 정도로 잡아 각 5인분씩 준비하고, 서브 메뉴는 모두 합해 3인분 정도로 생각하면 배불리 먹을 수 있습니다. 집들이 하루 전날 오후에 여유롭게 장을 보고 손질할 재료는 미리 씻고 다듬고, 썰어서 냉장고에 차곡차곡 넣어두세요. 샐러드드레싱이나 복잡한 양념도 미리 만들어 재워두면 좋고요.

본격적인 요리에 들어가기 전, 몇 가지 기본적인 팁만 기억해두세요. 재료에 나온 1작은술은 5cc, 1큰술은 15cc, 1컵은 200cc로 계량한다는 것. 그리고 계량컵이 없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1컵은 우유팩 200ml를, 1큰술은 성인의 밥숟가락으로 하나, 1작은술은 커피 스푼 하나로 대체하면 됩니다.


음식은 맛도 중요하지만 정성이 반입니다. 평소 흔히 사용하는 재료라도 색다르게 응용하고 멋지게 담아낸다면 초대받은 손님도 모두 흡족해할 겁니다.




cooking

부담스럽게만 느껴지던 집들이, 이젠 자신 있게 준비를 시작하세요.


(왼쪽) 허브 삼겹살 구이& 생양파 무침(폰타나 와인허브 고기양념 활용)
재료 삼겹살 1kg, 폰타나 와인허브 고기양념 1병, 통마늘 5개, 허브 약간(로즈메리, 타임), 양파 1개,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삼겹살은 1cm 두께로 썬 뒤 폰타나 와인허브 고기양념에 재운다.
2 양파는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뒤 채칼로 저민 뒤 볼에 담아 찬물에 10분 정도 담근다.
3 양파의 매운맛이 빠지면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뒤 소금,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4 오픈 팬에 ①의 고기를 펼쳐놓고 허브, 통마늘을 올린 뒤 180℃로 예열한 오븐에 30분간 굽는다.
5 구운 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올리고 구운 통마늘과 양파 무침을 곁들인다.

연두부 샐러드(폰나타 오리엔탈 드레싱 활용)
재료 연두부 1모, 어린 싹 채소 적당량, 폰나타 오리엔탈 드레싱

만들기
1
생식 두부는 반으로 자른 뒤 면보에 올려놓고 물기를 뺀다.
2 어린 싹 채소는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그릇에 생식 두부를 담고 어린 싹을 올린 뒤 드레싱을 적당히 뿌린다.

(오른쪽) 구운 식빵 카나페(참치 통조림 활용)
재료 식빵 4장, 참치 통조림 1통, 양파·파프리카 1/2개씩, 옥수수(통조림) 3큰술, 마요네즈 5큰술, 허브(딜)·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 약간씩

만들기
1 식빵은 4등분으로 썬다.
2 오븐 팬에 식빵을 올린 뒤 올리브유와 딜을 뿌리고 160℃로 예열한 오븐에 5분간 굽는다.
3 참치와 옥수수 통조림은 내용물만 꺼내 체에 밭쳐 각각 기름기와 물기를 뺀다.
4 양파는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뒤 잘게 다진다.
5 파프리카는 깨끗이 씻어 반을 갈라 씨를 제거한 뒤 잘게 다진다.
6 볼에 참치, 옥수수, 양파, 파프리카를 넣은 뒤 마요네즈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7 구운 식빵에 ⑥의 참치 샐러드를 얻고 마요네즈를 살짝 뿌린다.


(왼쪽) 카레볶음면(CJ 3분 카레 사용)
재료 우동면 1봉지, 카레 2봉지, 양파·피망 1/4개씩, 굴소스·다진 마늘 1큰술씩, 올리브유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끓인 뒤 우동면을 반만 익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양파는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뒤 0.5cm 폭으로 채 썬다.
3 피망은 깨끗이 씻어 씨를 제거한 뒤 반으로 갈라 양파와 같이 채썬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른 뒤 다진 마늘과 ③에서 준비한 양파, 피망을 순서대로 넣어 볶는다.
5 양파가 반 정도 익으면 굴소스와 카레를 부은 뒤 ①의 우동면을 넣어 볶는다.

(오른쪽) 밀감 주스(밀감 통조림 사용)
재료 통조림 1캔, 오렌지 주스 4큰술, 레몬즙 3큰술, 꿀 2큰술, 얼음 적당량

만들기
1 밀감 통조림은 뚜껑을 딴 뒤 과육만 건져낸다.
2 믹서에 ①의 밀감과 오렌지 주스, 레몬즙, 꿀을 넣고 간다.
3 ②에 얼음을 넣어 다시 곱게 간다.


화닭덮밥 퀘사디아(백설 화닭덮밥 이용)
재료 닭가슴살 1조각, 양파·피망 1/2개씩, 토르티아 2장(6인치), 화닭 덮밥(백설) 1개, 모차렐라 치즈 적당량, 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만들기
1 닭가슴살은 씻어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 2×2cm로 네모지게 썬다.
2 양파는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뒤 닭가슴살과 같은 크기로 썬다.
3 피망은 깨끗이 씻어 반을 갈라 씨를 제거한 뒤 양파와 같은 크기로 썬다.
4 화닭덮밥 안의 햇반은 포장지를 반쯤 벗겨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간 데운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①의 닭가슴살을 넣어 익을 때까지 볶아준다.
6 완성된 ⑤에 양파, 피망을 넣어 볶다가 후춧가루와 화닭덮밥 양념을 넣고 마지막으로 밥과 함께 볶는다.
7 토르티아에 ⑥의 볶음밥을 얹어준 뒤 모차렐라 치즈를 올려 반으로 접는다.
8 오븐 팬에 ⑦을 올린 뒤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간 굽는다.



매운 어묵 꼬치탕(청정원 국선생 해물맛 국물 이용)
재료
어묵 500g, 무 50g, 양파 1/2개, 파 1대, 홍고추 1개, 꼬치 적당량 양념 고추장·고춧가루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국선생 해물맛 1/2컵, 물 4컵

만들기
1 어묵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 꼬치에 끼운다.
2 무는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뒤 0.5cm 두께로 얄팍하게 썰어 세로로 4등분한다.
3 양파는 껍질을 벗겨 굵게 채 썬다.
4 파는 5cm 길이로 자른 뒤 세로로 2등분한다.
5 홍고추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어 어슷하게 썬다.
6 냄비에 물을 붓고 양념 재료를 푼 뒤 끓어오르면 무와 어묵 꼬치를 넣어 끓인다.
7 어묵 꼬치가 부풀어 오르면 양파, 파, 홍고추를 넣는다.


(왼쪽) 크림새우 주먹밥(백설 밥이랑 활용)
재료 공기밥 1공기, 후리카케(밥이랑) 4봉지, 참기름 1큰술, 새우 10마리, 생크림 5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볼에 밥과 참기름, 밥이랑을 넣은 뒤 고루 섞이도록 저어준다.
2 ①을 한 입 크기로 동그랗게 빚는다.
3 새우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한다.
4 팬에 생크림을 붓고 끓인 뒤 새우를 넣고 익으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5 주먹밥 위에 새우를 올려 접시에 담는다.


(오른쪽) 호박&초코&딸기 머핀(CJ 머핀 믹스 활용)
재료 호박 머핀 - 머핀 믹스 1봉지, 달걀 2개, 우유 3큰술, 버터 100g, 호박 가루 1큰술/초코 머핀 - 머핀 믹스 1봉지, 달걀 2개, 우유 3큰술, 버터 100g, 코코아 파우더 1큰술/딸기 머핀 - 머핀 믹스 1봉지, 달걀 2개, 우유
3큰술, 버터 100g, 딸기 파우더 1큰술

만들기
1볼에 머핀 믹스와 호박 가루를 넣어 고루 섞어 체에 내린다.
2 실온에 놓아둔 버터는 볼에 넣어 거품기로 부드러워질 때까지 저어준다.
3 ②의 버터에 달걀을 넣어 서로 섞일 때까지 거품기로 저어준다.
4 ③에 ①의 머핀 믹스와 우유를 넣어 가루가 없어질 때까지 저어준다.
5 오븐용 머핀 팬에 용지를 깔고 ④의 반죽을 2/3 높이만큼 채운 후 180℃로 예열한 오븐에 30분간 굽는다. 초코와 딸기 머핀도 같은 방법으로 만든다.

 

알록달록 비비드한 컬러 그릇으로 편안하게

신부 친구들이 모이는 캐주얼한 분위기의 집들이. 반조리 식품을 활용한 요리는 보기에도 간단하고 먹기 편해 보여서 좋다. 이런 요리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그릇도 최대한 아기자기한 스타일로 준비한다. 레드나 옐로, 블루, 그린 등 비비드한 컬러도 좋다. 그리고 법랑 냄비나 프라이팬에 요리할 경우 그 자체로도 예쁜 그릇의 역할을 하므로 다른 그릇에 옮겨 담으려 고민하지 말고 그 채로 상에 올려 개인 접시에 덜어 먹도록 한다. 식탁보도 밝은 색상의 체크나 연한 물방울 문양이 들어간 것으로 깔아 한가로운 전원풍
분위기로 연출해보는 건 어떨까. 그리고 소스나 드레싱을 사용할 수 있으니 작고 투병한 병들을 미리 준비해 올리브유나 식초, 연유 등을 담아놓는다. 가짓수가 많을 때는 꼭 종류별로 이름표를 달아 손님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맥주 등 가벼운 술을 곁들일 때는 큰 볼에 얼음을 가득 채우고 그 안에 넣어두면 보기에도 좋고 시원하게 마실 수 있어서 일석이조.




 
마이웨딩

출처 : 해림도기(한국도자기,행남자기)
글쓴이 : 해림도기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