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형 따라 마시는 몸에 좋은 겨울 한방차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 한다.’는 형상의학. <동의보감>에 따르면 얼굴형에 따라 몸에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고 몸에 이로운 차 종류도 다르다. 얼굴 생김새에 따라 골라 마시는 몸에 좋은 한방 차.
#둥근 얼굴형#
특징 형상의학에서 ‘정과’에 속하는 둥근 얼굴. 성격이 원만하고 명랑하며 낙천적이다. 소화 기능이 좋아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사람이 많다.
- 걸리기 쉬운 질병 평소 몸이 잘 붓고 허리와 등이 자주 아프며 관절통이 오기 쉽다. 또 당뇨병이나 류머티즘관절염, 조루증이 생기기 쉬우므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오곡을 즐겨 먹는 것이 좋다.
- 이로운 건강 차: 구기자차, 복분자차, 오미자차, 산수유차 등처럼 씨앗을 우려 마시는 차가 좋다.
#각진 얼굴형#
특징 얼굴에 각이 지고 날카로운 느낌이 드는 얼굴형은 ‘기과’에 속한다. 기의 흐름이 뭉쳐 있는 곳이 많아서 부지런히 움직여야 흐름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활동적인 사람이 많다.
- 걸리기 쉬운 질병 기가 뭉쳐 있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하거나 옆구리가 결리고 목에 가래가 끼는 현상이 자주 나타난다. 우울증이나 신경성 질환 갑상선질환, 자궁질환이 생기기 쉽다.
- 이로운 건강 차: 뭉친 기운을 푸는 데는 생강, 무, 귤껍질을 말린 진피 등을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 좋다.
#역삼각형#
특징 예민하고 감정 기복이 심한 얼굴형. 연예인 김국진이나 정치인 이회창의 얼굴이 역삼각형인 ‘신과’에 포함된다. 머리가 좋고 총명한 사람이 많으며 매사에 꼼꼼하고 분명하게 행동하는 편이다.
- 걸리기 쉬운 질병 신경이 예민해서 가슴이 잘 두근거리고 자주 놀라고 무서움을 잘 탄다. 늘 불안할 뿐 아니라 건망증이 심해질 수 있다.
얼굴 모양처럼 어깨 부분이 발달되어 있고 하체가 부실해 다릿병에 걸리기 쉽다. 하체 운동에 좋은 등산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 신경성 질환이나 정신질환을 앓거나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 이로운 건강 차: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킬 때 좋은 차로는 대추차, 연뿌리의 씨앗인 연자육, 녹차, 인삼차 등이 있다.
#달걀형#
특징 탤런트 전인화와 박주미 처럼 우리나라 전통적인 미인상인 달걀형 얼굴은 ‘혈과’에 속한다. 인상이 부드럽고 섬세하며 자상한 편이다.
각진 얼굴형인 사람은 계속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반면 얼굴이 달걀형인 사람은 집 밖에 잘 나오지 않고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 걸리기 쉬운 질병: 피의 소모가 많고 피가 부족해서 많이 활동하면 두통과 어지럼증이 생기기 쉽다. 또한 생리불순, 생리통, 어혈병 등이 생기기도 한다.
- 이로운 건강 차: 피를 공급해주고 보호해주는 당귀차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쑥이나 측백나무 잎으로 차를 끓여 마시면 효과적.
● 형상의학이란 얼굴형과 혈색, 이목구비 등을 모두 고려하여 증상을 진단하고 처방하는 것. 인체의 4가지 기본 요소인 ‘정(精) 기(氣) 신(神) 혈(血)’에 근거해 얼굴형에 따른
분류를 한 것이다.
●● 모든 차는 물 1ℓ에 차 40g (한 줌) 정도를 타서 20분 이상 은근한 불에 끓여 먹는다.
●●● 생강과 무는 말리지 않은 생것을 물에 넣고 20분 이상 은근한 불에 끓이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