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는 즐거워·´″°³оΟ♡/요리♡조리방

[스크랩] 개운한 해물탕 끓이기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3. 6.

 

재료: 꽃게 2마리. 새우 8마리. 미더덕100g . 대구1마리. 조개 한줌. 무 1토막(두께2cm×지름6cm정도).
         홍고추 1개. 청양고추3~4개. 대파1개. 쑥갓 약간. 팽이버섯 1/2개.


멸치다시마육수 : 국물용멸치 6마리. 마른새우 한줌. 대파흰부분 1개. 다시마2조각(10cm ×10cm).
                       무1토막(두께 3cm × 지름6cm정도). 고추씨2T.

양념: 육수6T. 고추가루6~7T. 된장1/2T. 고추장1/2T. 다진마늘1T. 국간장3T. 맛술2T.
       소금1/2T. 후추가루.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 국간장은 집간장( 조선간장)을 말합니다...


1. 냄비에 물8컵을 부은후 국물용멸치 6마리. 마른새우 한줌. 대파흰부분 1개. 다시마2조각(10cm ×10cm).
   무1토막(두께 3cm × 지름6cm정도). 고추씨2T
를 넣고 가스불을 센불로 켜주세요...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8~10분정도 끓여 줍니다... 끓인후 고운체에 걸러 고운 육수만 준비합니다..
    이렇게 준비한 육수가 6컵이 필요합니다...
=> 냄비의 뚜껑은 열고 끓이세요...
=> 고추씨가 없을때는 청양고추 1~2개를 넣어주세요...
=> 대파는 뿌리까지 넣어주면 더욱 개운합니다...
=> 해물탕에 넣는 육수는 마른새우가 들어가야 개운한 국물맛을 내줍니다....


2. 양념장 만들기 : 위에서 준비한
육수6T. 고추가루6~7T. 된장1/2T. 고추장1/2T. 다진마늘1T. 국간장3T.
   맛술2T. 소금1/2T. 후추가루소량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 양념장은 30분정도 미리 만들어 숙성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해물탕에 들어갈 채소를 준비합니다..
    무 1토막(두께2cm×지름6cm정도)는 얇은 두께로 은행나무잎처럼 썰어줍니다..
    대파1개는 큼직하게 썰고요...홍고추1개. 청양고추4개는 어슷썰어서 찬물에 헹궈 고추씨를 제거후 준비합니다..


4. 쑥갓은 잎부분만 덩어리로 잘라 씻어 준비하고요..팽이버섯 1/2개는 밑둥을 잘라 씻어 준비합니다..
5. 대구1마리는 큼직하게 해물탕에 넣는 용으로 준비하시고요...( 대구 대신에 생태를 넣어도 좋습니다..)
    새우. 미더덕. 조개도 싱싱한것으로 준비후 씻어 준비합니다...
    꽃게 2마리는 껍질을 제거후 2등분후 준비합니다..( 꽃게 등딱지는 넣어도 좋고 생략해도 좋습니다)
==> 꼭 싱싱한 해산물을 준비하시고요....
      기타 좋아하시는 해산물(오징어.낙지)이 있으면 준비하세요...


6. 전골냄비에 무를 깔아줍니다... 그 위에 준비한 꽃게. 대구. 새우. 미더덕. 조개를 올리고...
    그 위에 군데군데 양념장을 올려줍니다...
    여기에 위에서 준비한 육수 6컵중에 양념장 만들때 6T사용하고 남은 육수를 모두 부어줍니다...
    가스불을 센불로 켜시고요....한번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여줍니다... (중간중간 거품제거~~)
    7~8분정도 끓인후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2분정도만 더 끓인 후 간을 보세요..
    싱거우면 소금간을 추가하시고요...기호에 따라 고추가루도 추가하세요....


    간을 보시고 가스불을 끈후 쑥갓과 팽이버섯을 올리고 상에 휴대용 가스렌지를 놓고 끓여가면서 드시면 됩니다..
==> 해물탕은 오래 끓이면 오히려 맛이 없습니다...  15분정도 끓였을때 제일 맛있답니다...
==> 미더덕.조개.새우는 끓이는 중간에 넣어도 좋습니다...
==> 보통 해물탕이나 꽃게탕을 끓이실때 무를 먼저 육수에 넣고 끓이고...끓는 물에 생선을 넣으시죠??
      그래야 생선살이 부서지지 않는다고요.....그런데요...저의 방법대로 만드셔도 생선살 부서지지 않고
      쉽게 개운한 해물탕을 만드실수 있습니다...
==> 저는 쑥갓만 넣었는데요...미나리도 있다면 조금 넣어주면 좋습니다...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영변약산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