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는 즐거워·´″°³оΟ♡/식재료♡정보

[스크랩] 토란의 효능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3. 17.

토란의 효능

토란의 대표 성분 "멜라토닌"
수면유발 작용
대뇌반구의 가운데에 있는 송과선이라는 샘에서 멜라토닌이 만들어집니다. 인체로 들어오는 빛이 줄어들면 이미 만들어져 저장되어 있는 멜라토닌이 혈중으로 분비되기 시작하며, 이것이 밤에 즉 불을 끄면 더 깊이 잠을 잘 수 있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빛이 생기면 즉 아침이 되면 혈중 멜라토닌 양은 줄어들어 다시 일상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 외 연구활동에 알려진 멜라토닌의 효능
- 불면증 치료, 시차피로 해소와 면역기능 강화
- 생체주기리듬(Circadian Rhythms) 조절, 세포파괴 방지
- 두통 약화 (편두통 예방효과)
- 혈중 지질(콜레스테롤) 감소
- 유방암 세포의 증식 억제 (항암작용)
- 성기능 향상, (전립선의 크기를 축소하여) 전립선 비대증 치료
- 뇌의 성숙, 혈관계와 신경 면역계의 기능 항진 등 여러 기능 조절에 관여
- 걱정, 우울증 해소

 
 
멜라토닌의 분비를 자연적으로 촉진시키는 방법
1. 멜라토닌은 밤에 생성되므로 밤 10시 이전에 취침하고, 아침 일찍 일어나는 생활습관을 갖는다.
2. 멜라토닌이 많은 콩, 귀리, 쌀, 보리, 생강, 옥수수, 토마토, 바나나 등을 많이 섭취한다. 이것을 잠자기 30분 전에 먹고 자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3. 대뇌가 멜라토닌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아미노산(트립토판)을 공급해주기 위해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도 좋다.
4. 전자파 노출을 삼가고, 과식을 하지 않는다.

 
 
알칼리성 식품, 토란 요리 할 때는 다시마, 쌀뜨물이 필수 
토란의 주성분은 녹말, 단백질, 섬유소, 무기질 등으로 소화가 매우 잘되는 음식입니다. 그렇지만 수산석회가 있어서 이를 제거하지 않고 먹으면 입이 아리기도 하고, 몸 안에 쌓이면 결석을 만들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제거하고 요리해야 합니다.
그것을 막아주는 것이 바로 "다시마"와 "쌀뜨물" 입니다.
토란을 요리할 때는 먼저 쌀뜨물에 토란을 삶아 떫은 맛을 없앤 후에, 요리할 때 다시마를 첨가하면 맛있는 토란의 맛을 느낄 수 입습니다.
참고 > 삶은 토란의 영양성분
단백질 2.5g, 탄수화물 12.5g, 칼슘 17mg, 인 32mg, 비타민 C 3mg

 
 
독충에 쏘였을 때는 "토란고약"
독충에 쏘였을 때 토란 줄기를 짠 즙을 발라주고, 심한 치통에는 볼이 부었을 때 토란과 생강을 갈아 발라도 효과가 있습니다. 마르면 교체하고, 너무 말라서 잘 떨어지지 않을 때는 생강즙으로 닦으면 깨끗이 떨어집니다.
타박상, 염좌, 화상에도 껍질을 벗긴 토란을 강판에 갈아서 밀가루를 섞어 반죽하여 환부에 두껍게 바른 다음 가제를 대고 붕대를 감아줍니다. 이틀에서 삼일 뒤 환부에 벌집 같은 구멍이 생기면서 고름이 빠져 나와 상처가 낫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배움의장 쉼터 카페
글쓴이 : 무지개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