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로 한 몸무게에 도달하고 나면 또 하나의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바로 감소된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이다. 살을 빼는 것보다 유지하는 것이 더 힘들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가도 다시 예전과 같은 상태로 돌아가기도 한다. 그렇다면 감소된 몸무게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몸무게를 유지하려면
◈ 식사를 거르지 않는다. 식사를 거르게 되면 신진대사 작용이 느려 열량을 적게 소비하게 된다. 또한 늦은 시간에 과식을 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
◈ 식사는 전곡이나 과일, 채소, 저지방 식품 등을 포함하여 섭취하여 여러 영양소를 균형 있고 다양하게 섭취한다.
◈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몸무게를 측정한다. 정기적으로 몸무게를 측정함으로써 몸무게가 늘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단순히 예전보다 옷이 더 작게 느껴진다거나 더 크게 느껴진다는 등의 주관적인 느낌으로는 몸무게의 변화를 정확히 알 수 없다.
◈ 식사 일기를 쓴다. 식사 일기를 쓰는 것은 섭취하는 음식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루 동안 먹거나 마시는 것들을 모두 쓰되 솔직하고 정확하게 작성하지 않으면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식사 일기를 쓰다 보면 체중 증가에 영향을 주는 음식들을 찾을 수 있다.
◈ 적당한 운동을 한다. 매일 적절한 운동량을 유지하는 것은 몸무게 유지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먹는 것은 비슷한데 몸무게가 늘어나는 것 같다면 운동을 게을리했기 때문일 수 있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체지방 분해력을 더 높이며 요요현상을 예방해주는 역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