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지혜·´″°³оΟ♡/응급♡처치법

[스크랩] 눈의 사고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6. 4.

눈의 사고


1.화학 물질이 눈에 들어갔을 때

1)화학 물질에 따라 다르므로 바로 응급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화학 물질이 눈에 들어갔을 때는 바로 흐르는 물로 계속 씻어야 합니다. 어린이의 머리는 코를 아래쪽으로 하게 하여 야간 옆으로 기울여 화학 물질이 들어간 쪽의 눈만 15~20분간 흐르는 물에 씻어야 합니다.

2.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1)눈을 비비지 않도록 합니다.

2)눈을 만지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3)아래쪽 눈꺼풀을 아래쪽으로 당기며 젖혀서 눈꺼풀 안쪽에 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물을 묻혀서 빼내도록 합니다. 물을 묻히지 않은 면봉을 써서는 안됩니다.

4)위 눈꺼풀 안쪽의 티도 조심스럽게 윗눈꺼풀을 젖혀서 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심해야 하며 잘 안되면 무리하지 말고 안과를 찾아야 합니다.

5)티가 잘 빠지지 않거나 아프고 눈이 빨개지고 눈물이 많이 나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6)만약 티가 쇳가루라면 빼내기 위한 노력은 처음부터 하지 말기 바랍니다. 이럴 때는 바로 병원에 가도록 합니다.

3.눈동자,눈자위를 다쳤을 때

어린이가 통증을 느끼거나 빛을 보면 아픈 증상, 혹은 잘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이럴 때는 곧바로 어린이를 진료기관으로 데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에 뭔가가 튀어 들어 갔을 때 

먼저 쉽게 구할 수 있는 생리 식염수나 생리식염수를 구하기 어려울 때는 깨끗한 물로 눈에 흘리듯 가볍게 씻어야 합니다. 이물감이 있더라도 절대 눈을 비벼서는 안되는데, 그 이유는 이물질이 남아 있는 경우는 이물질에 의해 각막에 상처를 더 심하게 줄 수 있으며, 또한 이물질은 제거되었으나, 각막에 이미 상처가 생겨 이물감이 계속 남아있는 경우입니다.

눈에 산이나 염기성 물질이 들어갔을 때 

즉시 생리 식염수나 깨끗한 물로 충분히 장시간 동안 세척합니다. 절대 해선 안되는 일은 산이 들어갔다고 염기로, 또는 염기가 들어갔다고 산으로 중화시켜 보려는 것입니다. 특히, 염기성 화학물질은 특히 침투가 빨라 신속히 세척을 한 후 안과를 찾으세요.

눈을 무언가에 심하게 맞았을 때 

절대로 눈을 비비고 만지거나 안구를 누르는 일체의 일(얼음찜질등)을 하지 말고 그 즉시로 안과를 찾아야 합니다. 그당시에는 별 문제 없어보여도 눈은 늦게 후유증이 생길 가능성이 많으므로 반드시 안과의 진찰과 처치가 필요합니다. 특히 뿌옇게 보이거나 붉게 보이는경우, 물체가 여러개로 보이는 경우, 안보이는 방향이 있는 경우는 즉시 안과를 가셔야 합니다.

눈을 무언가가 찔렸거나 눈에 관통상이 있을 때 

눈에 관통상을 입은 경우 증상이 별로 없더라도 즉시 안과에 가서 검사를 해야 합니다. 눈에 압력이 가해져서는 절대 안됩니다. 수건등으로 눈을 감싸거나 누르시면 안됩니다.

눈주위 피부가 찢어져서 피가 나요. 

눈주위는 혈관이 많아 조금만 찢어져도 피가 많이 납니다. 지혈을 위해 수건등으로 압박하는 것은 오히려 안구에 손상을 더해줄 수 있으므로 피하십시요. 안경알 조각이나 이물이 있는 경우는 애써 제거 하려고 하지말고 가까운 안과를 찾으십시요.

갑자기 눈이 안보입니다. 

외상 없이도 여러 가지 원인으로 눈이 갑자기 안보이는 경우가 있읍니다. 치료를 빨리 시작할 수록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즉시 안과를 찾아 검사를 받으십시요. .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영변약산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