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지혜·´″°³оΟ♡/건강♡뷰티

[스크랩] 당뇨병일 때 꼭 꽁보리밥을 먹어야 하나?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6. 10.

당뇨병일 때 꼭 꽁보리밥을 먹어야 하나?

 

 

Q. 당뇨병일 때 꼭 꽁보리밥을 먹어야 하나?
A.

보리밥이 흰쌀밥보다 바람직하다. 섬유소, 비타민, 무기즐 등이 보리밥에 더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혀 입맛이 당기지 않는데도, 소화장애가 생겼는데도 흰 쌀밥이 금기식품이라는 생각 때문에 꽁보리밥을 먹고 설사를 계속하는 경우도 있다. 보리밥이 맞지않을 때는 그냥 흰 쌀밥을 먹되, 채소류나 해조류 등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을 반찬으로 충분히 먹는다.





↑ [헬스조선]

Q. 쌀밥대신 보리밥을 먹는 경우는 더 많이 먹을 수 있나?
A.


그렇지 않다. 보리에는 단백질, 비타민, 섬유소가 쌀보다 다소 많다. 그러나 열량은 쌀과 같으므로 쌀밥을 먹든 보리밥을 먹든 양은 동일하게 섭취해야 한다.

Q. 당뇨병에 알칼리 식품을 먹어야 하나?
A.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을 바꾼다'는 말은 꽤 그럴싸하게 들려서 많은 사람들이 현혹되는 말이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면 옳은 얘기가 아니다. 우리 몸은 식품으로 인해 체내 산도가 변화되지 않는다. 한편, 동물성식품이라고 무조건 산성식품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우유 같은 낙농품은 알칼리성이지만 메밀같은 식물성 식품은 산성이 주류이다.

Q.맥주는 나쁘지만 소주나 위스키는 괜찮다?
A.


어떤 종류의 술이든지 알코올이 들어있다. 소주나 위스키는 알코올 함량이 높아 맥주보다 더 좋을 것이 없다. 알코올은 장기적으로 혈당조절을 어렵게 해 간, 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한다. 따라서 종류에 상관없이 술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당뇨병 약을 먹는 사람이 공복에 술을 마시는 경우는 극심한 저혈당증을 초래해 매우 위험해질 수 있다.

Q. 커피는 마셔도 되나?
A.


커피는 보통 하루 한 잔 정도는 허용한다. 단 밀크커피는 프림, 설탕 대신 우유와 대체감미료를 사용한다. 당뇨병과 함께 고혈압, 신장․심장․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Q. 들기름, 참기름을 하루에 한숟가락씩 먹는데 괜찮나?
A.


식물성 기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므로 약처럼 생각하고 따로 먹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기름은 열량이 매우 높아 체중, 혈당 조절에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따로 먹기보다는 조리를 할 때 소량씩 넣어 먹도록 한다.

Q. 물은 많이 먹어도 되나?
A.


그렇다. 하루에 7~8잔 정도를 식사 중보다 식사와 식사 사이에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제 니 퍼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