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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의 지혜·´″°³оΟ♡/자동차♡상식

[스크랩] 자동차 정비 상식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11. 10.

엔진오일

1. 이런 역할을 한데요.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각 윤활부에 오일을 공급하여 마찰을 감소시켜 마모를 방지하며, 마찰부분의 열이나 피스톤의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합니다. 엔진이 회전할 때 각 윤활부에는 마찰열이 발생되며, 이 열이 상당히 축적되었을 때에는 베어링이 고착되기도 합니다. 즉, 윤활부의 각 섭동면에 유막을 만들어 고체마찰을 마찰력이 아주 작은 유체마찰이 되게 한다. 따라서 마찰저항이 작아져 마모가 적고, 또한 마찰열의 온도 상승을 방지하게 됩니다.
윤활은 기본적으로 마멸의 방지, 밀봉작용 및 냉각작용의 3대 작용외 세척작용, 응력분산작용, 방청작용 등의 여러가지 작용을 합니다.
2. 이럴 땐 꼭 교환을 해주셔야 해요.
엔진오일을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오일점도의 변화로 윤활유로써 작용을 할 수 없으므로 교환시기(6개월 이상)가 오래되었거나 주행거리가 5,000km~10,000km 정도 운행을 했을 경우, 또는 교환시기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엔진의 소음이 크게 나거나 차가 무겁다고 느껴질 때는 점검을 하여 교환해야 합니다.(가혹한 조건인 경우 5000km마다 교환)
또한 냉각수가 유입되어 엔진오일과 혼합되어 변질되었거나 슬러지등에 의해 심하게 오염되었을 경우에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3. 교환을 하지 않으셨다구요? 그럼 이런 문제들이 발생 한데요.
오일의 점도저하로 엔진 각부의 마멸을 촉진시켜 수명이 단축됩니다.
엔진 내부의 불순물 증가로 오일순환이 불량해지고, 연료소비율이 증가합니다.
엔진의 소음이 커지고 시동이나 가속이 부드럽지 못합니다.
4. 엔진오일과 관련된 부품들입니다.
엔진오일 엔진오일필터 에어크리너

 

파워스티어링오일
1. 이런 역할을 한데요.
파워스티어링오일은 동력조향장치를 구성하고 있는 파워펌프와 기어박스 내부 기계장치의 윤활작용으로 마찰을 감소시켜 장치를 보호하고, 파워펌프의 회전에 의해 동력이 발생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이럴 땐 꼭 교환을 해주셔야 해요.
오일 색깔이 붉은색 이어야 하나 장기간 사용하여 심하게 오염되어 있거나 누유에 의해 액이 부족할 경우는 누유부분을 수리 한 후 교환하거나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3. 교환을 하지 않으셨다구요? 그럼 이런 문제들이 발생 한데요.
공회전시나 핸들 작동시 소음이 납니다.
파워펌프의 마모로 소음과 오일압력이 떨어집니다.
기어박스의 마모로 주행중 핸들 유격이 과다하여 주행안정성이 떨어집니다.
핸들 작동힘의 감소로 주차시 또는 저속에서 핸들링이 힘이듭니다.
4. 파워스티어링오일과 관련된 부품들입니다.
자동변속기오일

 

브레이크액
1. 이런 역할을 한데요.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은 아주 중요합니다.
브레이크액은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에 의해 압력이 형성되어 라인을 타고 브레이크 켈리퍼나 휠실린더의 피스톤에 힘이 가해져 피스톤이 브레이크 라이닝을 드럼에 밀착시켜 자동차를 멈추게 합니다.
브레이크액은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해 비압축성의 오일을 사용하는데 공기가 유입되어 있을 경우 페달을 밟아도 압력이 형성되지 않고 스폰지를 밟는 것과 같은 느낌으로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작동하지 않습니다.
2. 이럴 땐 꼭 교환을 해주셔야 해요.
오랜 시간 브레이크를 사용함에 따라 오일은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어 성능이 떨어지게 되고 수분흡수로 인해 끓는점이 낮아지게 되어“베이퍼 록” 현상을 일으켜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도 일상점검을 해야 하고 메이커 권장주기는 매 40,000 km입니다.
3. 교환을 하지 않으셨다구요? 그럼 이런 문제들이 발생 한데요.
약한 미열에도 베이퍼록 현상 발생이 심합니다.
불순물 침투에 의한 휠실더가 고착됩니다.
브레이크압력 약화로 제동력이 떨어집니다.
4. 브레이크액과 관련된 부품들입니다.
브레이크액

 

브이벨트교환
1. 이런 역할을 한데요.
브이벨트는 발전기, 워터 펌프 그리고 엔진의 출력 축인 크랭크샤프트 풀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엔진이 회전하게 되면 발전기와 워터펌프를 동시에 회전을 시켜 엔진의 냉각수를 강제로 회전시켜 냉각이 될수 있도록 하고, 발전기가 정상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하여 각종 전기장치에 전기를 공급 함으로써 차량이 유지되게 하는 장치이므로 끊어지거나 느슨하게 되면 엔진과열 이나 배터리등에 충전이 되지 않아 차량을 정상적으로 운행하기 어렵습니다.
2. 이럴 땐 꼭 교환을 해주셔야 해요.
벨트류는 일상점검을 하셔야 되고 차종별로 차이가 있지만 권장 교환시기는 약 30,000 ~ 40,000km 입니다. 우리는 가끔씩 주위의 자동차들이 시동을 걸 때나 악셀 페달을 밟을 때 비명을 지르는 소리를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휀벨트 뿐만 아니라 파워 스티어링벨트, 에어컨 벨트들의 장력이 느슨해져서 고음의 기분나쁜 소리를 냅니다. 벨트의 상태를 확인하고 조정을 해야만 합니다. 휀벨트가 끊어지면 워터 펌프가 멈추게 되고 냉각수가 순환을 못하게 되므로 엔진이 과열됩니다. 또 발전기를 구동시킬 수 없기 때문에 전력공급이 중단되어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운행중 충전 경고등이 켜지고 수온계가 올라가 있으면 먼저 휀벨트를 점검하고 휀벨트가 끊어져 있으면 여유 벨트로 교환해야 합니다.
3. 교환을 하지 않으셨다구요? 그럼 이런 문제들이 발생 한데요.
냉각수 순환이 되지 않아 엔진이 과열됩니다.
발전기 충전부족으로 배터리가 방전되며,소음이 날 수 있습니다.
파워오일 압력이 발생되지 않아 핸들작동이 안됩니다.
4. 브이벨트와 관련된 부품들입니다.
팬&에어컨&파워벨트

 

휠바란스
1. 이런 역할을 한데요.
차량의 타이어가 장착되어 고속으로 회전하기 위해서는 정적/동적 밸런스가 맞아야 고속에서 회전하면서 진동이나 떨림이 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2. 이럴 땐 꼭 조정을 해주셔야 해요.
주행중에 핸들이 특정속도(100~140km)에서 떨리거나 저속인데도 핸들을 잡고 있으면 좌우로 움직이는 느낌이 있을 경우는 휠밸런스를 조정해 줘야 합니다.
이런 경우 타이어의 편마모나 변형/이물질부착 등을 확인하시고,휠디스크의 변형등을 점검하여 필요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3. 조정을 하지 않으셨다구요? 그럼 이런 문제들이 발생 한데요.
고속주행시 주행안전성 불안정으로 응급대처능력이 떨어집니다.
핸들의 떨림으로 인한 조향장치의 변형이 올수 있습니다.

 

휠얼라이먼트
1. 이런 역할을 한데요.
차량의 직진과 원활한 회전, 다양한 조건에 대해 운행을 하기 위해서 차량의 특성에 따라 조립시에 반영하여 운행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부분은 캠버(타이어를 위에서 내려보았을 때의 좌우 균형),캐스터(앞타이어를 옆에서 나란 히 놓고 보았을 때 좌우균형), 토우(앞 타이어를 정면에서 보왔을 때 타이어의 앞이 뒤보다 넓고 좁음에 따라 인/아웃)가 있는데 이런 모든 것을 통합하여 휠얼라이먼트라고 합니다.
2. 이럴 땐 꼭 조정을 해주셔야 해요.
주행중 차체의 흔들림이 심하거나 옆으로 쏠리게 될 경우 또는 고속주행시에 운전자의 의지대로 핸들이 조작되지 않고 제멋대로 움직인다든지, 타이어의 편마모가 심한 경우는 점검 후 얼라이먼트의 조정이 필요한 지등의 점검결과에 따라 조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3. 조정을 하지 않으셨다구요? 그럼 이런 문제들이 발생 한데요.
서스펜션 상태(어퍼/로워암,스테이빌라이저바의 과도마모)
각 볼조인트 연결부의 헐거움 상태와 쇽 업쇼버 조기 기능상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의 불안정과 마찰력 부족으로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

 

 

타이밍벨트
1. 이런 역할을 한데요.
타이밍 벨트는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와 연료의 혼합기가 연소로 발생되는 배기가스를 흡/배기가 가능 하도록 크랭크축의 회전에 따라 일정한 각도를 유지하고 밸브의 열림/담힘을 가능하게 하는 캠축을 회전시키는 벨트입니다.
2. 이럴 땐 꼭 교환을 해주셔야 해요.
타이밍벨트가 느슨하면 점화시기의 부정확과 엔진출력저하의 원인이 되며, 끊어질 경우 시동도 꺼지고 운행이 불가능하며, 실린더 헤드에 손상이 갈 수 있는 여러가지 위험이 있습니다.
운전 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권장 교환주기는 매 60,000 ~ 80,000 km 주행 후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밍벨트를 교환할 시점에서 각종 벨트류의 교환도 검토하는 것이 좋고, 구동벨트의 장력과 마모 상태의 점검은 일상점검 사항이기도 합니다.
3. 교환을 하지 않으셨다구요? 그럼 이런 문제들이 발생 한데요.
벨트 마모에 의한 점화 타이밍의 변화로 엔진 출력이 저하 됩니다.
벨트 노화에 의한 끊어짐으로 엔진작동 불능이 됩니다.
DOHC엔진인 경우 벨트가 끊어지면 밸브가 피스톤과의 접속으로 헤드가 손상될 수 있으니 교환시기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4. 타이밍벨트와 관련된 부품들입니다.
타이밍벨트 텐션베어링(대) 팬&에어컨&파워벨트

 

연료필터
1. 이런 역할을 한데요.
깨끗한 연료는 어떤 연료시스템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연료 필터는 연료내의 이물질이나 수분등을 걸러내어 인젝터 등 연료라인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2. 이럴 땐 꼭 교환을 해주셔야 해요.
연료탱크 안에는 소량의 불순물들이 있을 수 있고 또 습기로 인해 녹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은 연료의 정상적인 흐름이 차단되는 위험을 방지하는 일종의 보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필터는 점차적으로 수명을 다하게 되고 불순물들을 걸러내지 못한다면 엔진에 까지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메이커 권장 교환주기는 보통 40,000 km 이고 일 년에 한번씩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교환을 하지 않으셨다구요? 그럼 이런 문제들이 발생 한데요.
이물질에 의한 막힘으로 연료압력이 저하되어 엔진출력 저하 됩니다.
연료압력(2.3-2.7kg/㎠)저하로 연료소비율이 증대 됩니다.
불완전 연소에 의한 유해 배출가스가 증대 됩니다.
4. 연료필터와 관련된 부품들입니다.
연료필터

 

배터리
1. 이런 역할을 한데요.
배터리는 엔진이 정지되어 있을 때 차량의 모든 전기시스템에 전기를 공급하고, 시동이 가능하도록 스타트모터에 전원을 공급하여 시동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주행중에는 발전기에서 충전되는 전기를 저장하고 있다가 발전기가 고장 나더라도 일부구간의 주행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2. 이럴 땐 꼭 교환을 해주셔야 해요.
배터리를 과방전 시켜 점프를 통해 시동 후 1시간이상 시동을 걸어 놓았는데도 충전이 되지 않아 재시동이 되지 않거나, 과충전에 의해 배터리 전압이 상승되어 배터리의 극판이 손상되거나 액이 넘쳐 재사용이 불가할 경우는 교환을 해야 합니다.
3. 교환을 하지 않으셨다구요? 그럼 이런 문제들이 발생 한데요.
과방전에 의해 시동이 되지 않습니다.
주행중 시동이 꺼지거나 재시동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시동을 끈 후 곧바로 시동은 되나 1시간 이상 장시간 세워둔 후 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배터리와 관련된 부품들입니다.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제 니 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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