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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의 지혜·´″°³оΟ♡/자동차♡상식

언덕길에서 자동변속기 운전 요령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0. 4. 3.

언덕길에서 자동변속기 운전 요령

 

 

 

자동변속기는 변속의 편리함과 날로 더해가는 교통체증 때문에 보급률이 가파르게 증가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운전자들이 AUTO 차량의 편리함에만 주목할 뿐, 다양한 기능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채 운행하는 자신의 운전습관에 의해 자동변속기의 내구성과 연비가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잊고 지내고 있습니다. 한번 고장이 났다하면 비싼 수리비가 드는 자동변속기 차량. 제대로 된 운전 요령을 알려 드립니다

언덕길에서 올바른 운전법
언덕길에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밟고 있으면 기어가 자동적으로 저속 기어로 전환되어(킥다운 현상) 엔진회전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언덕길 등판시에는 미리 변속 레버를 조작하여 3단이나 2단으로 고정하여 운행하면 원활한 주행을 할 수 있을뿐 아니라 변속기 오일의 과열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과열을 막게되면 엔진에도 부담을 줄여주며 미션 오일 및 변속기 내부 마찰재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내리막길에서 올바른 운전법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충분히 감속한 후 선택레버를 3단이나 2단 위치로 변속해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 내리막 길에서 풋 브레이크만 계속 사용하면 베이퍼 록이나 페이드 현상을 일으켜 브레이크의 제동효율이 떨어져 위험하므로, 엔진 브레이크를 병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오토매틱 차량의 엔진 브레이크 거는 방법
▷ 각 회사마다 조금씩 레버 명칭이 틀릴 수 있지만 보통 기어레버에 붙은 오버드라이브 스위치가 있는데 기어가 D상태에 있을 때 누를 때는 on 기능, 한 번 더 눌러서 스위치가 튀어나올 때는 OFF 기능이 된다.

이 때 D상 에서 오버드라이브 OFF는 3단, on의 경우는 4단이다. 오토매틱 차량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쓸 때 오버드라이브를 on에서 OFF로 스위치를 조작할 때 엔진 브레이크가 걸린다. 또 D에서 2, L 순서적으로 기어를 내리면 엔진 브레이크가 걸린다.

수동의 경우 5, 4, 3, 2, 1 순으로 차례로 내리면서 엔진브레이크를 건다. 오토든 수동이든 높은 기어에서 낮은 기어로 내리면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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