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덕길에서 자동변속기 운전 요령
자동변속기는 변속의 편리함과 날로 더해가는 교통체증 때문에 보급률이 가파르게 증가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운전자들이 AUTO 차량의 편리함에만 주목할 뿐, 다양한 기능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채 운행하는 자신의 운전습관에 의해 자동변속기의 내구성과 연비가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잊고 지내고 있습니다. 한번 고장이 났다하면 비싼 수리비가 드는 자동변속기 차량. 제대로 된 운전 요령을 알려 드립니다
언덕길에서 올바른 운전법
언덕길에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밟고 있으면 기어가 자동적으로 저속 기어로 전환되어(킥다운 현상) 엔진회전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언덕길 등판시에는 미리 변속 레버를 조작하여 3단이나 2단으로 고정하여 운행하면 원활한 주행을 할 수 있을뿐 아니라 변속기 오일의 과열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과열을 막게되면 엔진에도 부담을 줄여주며 미션 오일 및 변속기 내부 마찰재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내리막길에서 올바른 운전법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충분히 감속한 후 선택레버를 3단이나 2단 위치로 변속해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 내리막 길에서 풋 브레이크만 계속 사용하면 베이퍼 록이나 페이드 현상을 일으켜 브레이크의 제동효율이 떨어져 위험하므로, 엔진 브레이크를 병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오토매틱 차량의 엔진 브레이크 거는 방법
▷ 각 회사마다 조금씩 레버 명칭이 틀릴 수 있지만 보통 기어레버에 붙은 오버드라이브 스위치가 있는데 기어가 D상태에 있을 때 누를 때는 on 기능, 한 번 더 눌러서 스위치가 튀어나올 때는 OFF 기능이 된다.
이 때 D상 에서 오버드라이브 OFF는 3단, on의 경우는 4단이다. 오토매틱 차량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쓸 때 오버드라이브를 on에서 OFF로 스위치를 조작할 때 엔진 브레이크가 걸린다. 또 D에서 2, L 순서적으로 기어를 내리면 엔진 브레이크가 걸린다.
수동의 경우 5, 4, 3, 2, 1 순으로 차례로 내리면서 엔진브레이크를 건다. 오토든 수동이든 높은 기어에서 낮은 기어로 내리면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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