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는 즐거워·´″°³оΟ♡/요리♡조리방

[스크랩] 동짇날 팥죽의 유래와 팥주만들기.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0. 12. 22.

 

옛어른 들 사이에 있어 동지는 '작은 설날'이었데요!!

태양이 죽고 다시 태어나는 날이라 생각해서 경사스럽게 봤다는데~

그래서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동지 팥죽을 먹어야 한 살 더 먹는다!'

라는 말이 전해지기도 한다고..:)
 

-동지는 음의 기운이 극에 달하면서 양의 기운이
우주에 시생하는 절기입니다-

 

 

 

오늘은 동짇날!!

팥죽들은 드셧나요?

부지런떨며 아침에 팥죽한그릇 해먹고 출근을 햇네요.

팥죽 만들기 어렵다고 포기하는 사람들 많은데요.

넘 쉬워요.

 

일단 팥을 깨끗이 씻어서 압력밥솥에 30여분 푹 고아줍니다.

압력밥솥이 없으면 냄비에 팥 분량의 5~6배 물을넣고 푹 고아줍니다.

2어시간!!

손으로 만지면 팥이 뭉개질정도!!

 

찹쌀은 가루내기 어려우니 마트에서 사셔도 됩니다.우리는 집에 있어서 있는걸로 했고요.

꼭 뜨거운물로 익반죽하셔요.

 

 

팥을 다 삶았으면 믹서기에 넣고 인정사정없이 갈아줍니다.

껍데기 없이!!

솥쿠리에 거르고 하다보면 번거로워서 포기들 많이 하시더라고요.ㅎㅎ

 

아참! 찹쌀을 약간(성인2인분은 어른주먹으로 한주먹!!)을 물에 불렸다가

팥간것끓일때 같이 끓여주세요.

 

주걱으로 살살 저어주면서 팥물이 끓으면 새알시미넣고 팍팍 끓여주세요.

새알이 뜨면 다 익은것!!

30여분 투자해서 사랑받는 아내,엄마되어보세요.ㅎㅎ

 

 

 

 

 

 

 

 


 

[동지 팥죽의 유래]
 

옛날 중국 진나라에 공공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는데요

그에게는 늘 말썽을 부려 속을 썩이는 아드이 하나 있었데요~

그 아들녀석 때문에 하루도 마음 편할 날이 없었는데,

이 아들이 어느 동짓날 그만 죽고 말았던 거지요.
 

그리고는 이 아들이 그만 역질 귀신

(역질: 천연두, 옛날에는 마을에 이 전염병이 돌면 꼼짝 없이
앓다가 죽었다고 합니다.)

이 되고 말았데요.
 

공공은 자기 아들이었다 해도 그냥 둘수가 없어

생 전에 아들이 팥을 싫어 했던 기억을 떠올리고는

팥죽을 쑤어 대문간과 마당 구석구석에 뿌렸다고 합니다.
 

효과가 있었던지 그 날 이후로 역질이 사라졌고

이를 본 받아 사람들은역질 귀신을 물리치고 건강하게 한해를 보내기

위해 동짓날이 되면 팥죽을 쑤었다는 이야기~~

 

 

출처 : 신성골이야기
글쓴이 : 얼레리 꼴레리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