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연시를 맞아 대형마트와 백화점에서는 각종 선물세트를 사고 파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대부분 간단히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나 갈비세트 등 선물용 건강기능식품 또는 냉동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여러 가지 선물로 풍족한 연말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 식품이거나 값비싼 식품이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서울시는 지난 15일 시민고객들이 보다 현명하고 안전하게 식품을 선택 할 수 있도록 ‘알수록 건강해져요’ 실천 캠페인을 실시해 올바른 식품 선택과 보관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시했다.
올바른 건강기능식품 선택법 건강기능식품은 현재 건강상태나 복용 중인 약, 섭취 중인 건강 기능 식품과의 상호 부작용에 대해 알고 전문가와 상담 후 구입하며, 구입시에는 영양 및 기능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의 구매 절차 제품앞면의 「건강기능식품」문구 또는 도안 표시를 확인한다. 영양과 기능정보 확인한다. 내가 원하는 기능성 식품인지 살펴본다. 섭취 시 주의사항 표시가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제품보관방법의 표시가 자세히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유통기한을 확인한다. 포장의 파손 및 제품 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한다. 식품 냉장ㆍ냉동 관리 주기적으로 주 1회 청소하고, 온도와 식품의 상태를 매일 확인해야 한다 냉장보관은 날 식품은 냉장고 아래 칸에, 조리된 식품은 위 칸에 보관 한다. 장을 볼 경우 냉동식품을 가장 나중에 구입한다. 냉동식품 보관 시에는 냉장고 아래부터 생닭, 오리, 육류, 생선류, 즉석식품 및 신선식품 순으로 보관 한다. 식품 품목, 구입일자 등을 기록하여 선입선출을 원칙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