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지혜·´″°³оΟ♡/건강♡뷰티

[스크랩] 깜박 깜박, 내 머리속의 지우개 ‘건망증’

by 따그니(화려한백수) 2011. 3. 17.

금방 놓은 물건도 어디다 놓았는지 잊어버리고, 약속도 깜빡 잊는 경우가 잦고... 이런 경우 우리는 건망증이 심하다는 말을 한다.

동의보감에서는 기억력 감퇴의 원인을 심장과 비장에 있다고 본다. ‘근심, 걱정, 두려움이 지나치게 많으면 심장과 비장의 기능이 떨어져 뇌 안에서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이에 따라 정신력이 약화돼 건망증이 심해진다’고 쓰여 있다.

건망증은 우리 뇌가 어떠한 사실을 저장하고 꺼내 사용하는 수행 과정인 ‘입력-저장-등록-회상’ 단계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본다. 산만하거나 스트레스와 신체 피로감 증가, 우울감, 비(非)사교성으로 인한 외부자극 감소 등이 큰 요인이다.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병, 빈혈 등의 전신질환 때문에 생기기도 한다.


■ 장기와 바둑 두면서 건망증 예방하세요!

건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체를 단련하듯 두뇌운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 장기나 바둑을 두는 것이 효과적이며 과거의 즐거운 때를 회상하면서 이야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실내를 밝게 하고 기억할 일이 있을 때는 입으로 중얼거리면서 기억하는 것도 좋다.

노래를 부르는 것도 건망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노래 가사를 외워서 부르거나 악기 연주를 병행해 손과 머리를 같이 사용하면 더욱 효과 적이다. 특히 노래를 부를 때는 입을 크게 벌리고 복잡한 가사의 노래를 2~3절까지 계속하여 부르는 것이 좋다.

적당한 운동과 취미생활로 심신을 편하게 하며,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숙면을 취한다.

건망증이 심하면 메모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메모하는 동안 주의를 기울이며 기억이 희미해질 때 기록한 것을 보게 돼 기억을 되살릴 수 있다. 또한 일을 겹치게 하지 않는 것이 건망증 예방에 좋다. 요리하면서 TV 보고, 전화하면서 물건 정리하는 등 한꺼번에 여러 일을 하면 집중력이 떨어져 기억 활동에 방해가 된다.


-건망증 생활 수칙

1. 규칙적인 운동은 기억능력을 향상시킨다.

2. 신문이나 텔레비전 등을 통해 세상일에 관심을 갖는다.

3. 바둑이나 장기를 둔다.

4.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술·담배를 억제한다.

5. 필요할 때마다 메모를 하여 기록을 남기는 방법도 좋다.


■건망증 좋은 ‘참마죽’

참마에는 각종 사포닌과 다당류, 점액질,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지사, 소염작용, 허약체질 강화, 체력보강에 효과가 있다. 여기에 신경의 안정을 도와주는 계란 노른자를 곁들이면 건망증에 좋은 요리가 된다.


1. 참마는 껍질을 벗겨서 깨끗이 씻은 후, 약 30분 정도 은은한 불에 올려 찜통에 찐다.

2. 찐 참마를 으깬다.

3. 냄비에 불린 쌀과 으깬 참마를 넣고 물을 적당히 부어 죽을 끓인다.

4. 계란은 노른자만 분리한다.

5. 죽이 다 되었으면 불을 끄고, 노른자를 넣어 섞는다.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가을 ! 원글보기
메모 :
300x25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