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원인모를 편두통으로 고생한다면 일종의 편두통일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이들의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복통이 자주 발생하는 바 아이들에서 이 같은 복통이 계속될 경우 때때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은 바 2일 버지니아 King's Daughters 소아병원 연구팀이 '두통학지'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편두통이 원인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같은 복통의 원인으로 편두통은 거의 생각되지 않지만 편두통에 의해 이 같은 복통이 유발될 수 있어 약 100명 아이들중 두 명 가량이 앓으며 주로 진통제나 식이요법으로 치료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미 소아과학회에 의하면 100명 아이들과 청소년 중 9-15명 가량이 만성복통을 앓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바 재발성 복통을 앓는 이 같은 아이들과 청소년 45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100명중 4명 가량이 복통성 편두통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0명중 다른 11명은 복통성 편두통의 기준중 단 한 가지를 벗어났지만 아마도 복통성 편두통일 것으로 진단됐다.
한편 복통성 편두통 기준을 충족한 아이들중 10명중 6명은 편두통을 앓는 가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복통성 편두통이 편두통 보다 덜 위중하지만 마찬가지로 불쾌하고 힘든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라고 밝히며 "이 같은 증상을 가지는 아이들은 치즈나, 쵸콜릿, 카페인, 감귤류 과일, 중국음식등 전형적으로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라고 강조했다.